-
-
인사이트 플랫폼 - 빅데이터의 가치가 현실이 되는 순간
이재영 외 지음, 김길래 감수 / 와이즈베리 / 2020년 10월
평점 :
인사이트 플랫폼
빅데이터의 가치가 현실이 되는 순간
데이터로 소통하고 빅데이터로 경영하라.
기술로 바뀌는 새로운 세상을 개척해 나가기 위해
1) 인프라 즉 사회적, 산업적 기반 구조가 모두 바뀌어야 한다.
2) 현재 기반 구조를 중심으로 미래 기반 구조의 토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3) 다양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창조적인 사고를 이끌어내는 발상의 전환은 교육에서 부탁 시작된다.
바꿀 수 없는 일을 받아들이는 냉정함과
바꿀 수 있는 일을 바꾸는 용기를
그리고 이 두 가지를 분별하는 지혜를 허락해 주소서 (평안을 위한 기도)
미래의 사회는 정치부터 경제 생활 문화까지 다양하게 변화할 것이며 지금도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다른 종에 비해서 탁월했기 때문’이라는 다윈의 주장처럼 앞으로도 인간은 계속 생존해갈 것이기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변화하는 속도에 적응해낼 준비를 해야 하는 훈련을 받을 수밖에 없다
또한 단순 데이터를 넘어선 데이터를 어떻게 결합하고 융합시킬지에 대한것까지도 내다보아야하는 숨가쁜 시대 누군가는 인공지능이 인간을 능가할수 없을 것이라고 하고 또 누군가는 능가할수 있을것이라 말한다. 후자가 맞지 않을까? 그렇기 때문에 융합 그러고 넘어서 인문학에 더 귀기울여야 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수많은 선택은 하나의 결과를 만들어 나가듯 산업 또한 빅데이터와 인공중심의 으로 변화한다. 이런 빅데이터를 중심으로한 기술은 기존 산업뿐만 아니라 현재 산업도 모두 몰락시킬수 있는 파괴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그만큼 어떠한 의식체계를 가지고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무시할수 없을 것 같다.
효과적인 데이터 전략을 실행하기 우해 데이터 중심적인 전략으로 전환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순환적 구조를 지향 빅데이터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외부적 요소, 즉 빅데이터의 확보가 필요하며 데이터의 가치를 인정하고 그 사용애 대한 법률적 이해와 전략적 접근 방법을 모색 익숙한 생각의 틀에서 새로운 시각 인간내면의 감성과 융합을 통한 창의적 생각과 전략을 필요로 하다. 파괴적 혁신인 것이다.
기존의 한 가지의 데이터로 보던 통찰력이 이제는 다양한 데이터가 모이며 새로운 통찰력을 갖게 되고 데이터 테크놀로지 세계의 진정한 융합이 되기 위한 발상의 전환을 해야 한다.
무엇보다 발상의 전환은 생각의 다름을 실천하는 것이라는 것으로 세상의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 특징을 가지듯 빅데이터의 경쟁, 공생, 기생이라는 패턴속에 존재하는 속성을 이해하며 분석 융합해야 하는 4차산업 혁명의 핵심 요소들을 보며 우리의 생활속에 밀접하게 다가와 있는 미래의 변화를 민감하게 바라볼줄 아는 자가 되어야 한다.
익숙해지기도 전에 변화가 되는 시대인 것 같다
나름 지금을 살고 있는 사람이라고 표현은 하지만
여전히 변화에 둔감해지고.. 두려워하는 모습.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는 것에 대해 그리고 배우고 있다는 것에 대해
스스로를 칭찬해본다.
진로를 생각하며 읽기에도 좋은 책이다.
미래 사회부터 산업 등 다양한 전략과 연결등을 바로보는 통찰력과
파괴적 혁신을 향한 안내서..
함께~~ 가치~~에 대해 깊이를 더해 준다.
[ 본도서는 와이즈베리의 도서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인사이트플랫폼 #이재영 #문영상 #빅데이터 #소통 #경영 #와이즈베리 #북폴리오 #서포터즈 #인공지능 #플랫폼 #융합 #파괴적혁신 #통찰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