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의 강의력 F.L.O.W
민현기 지음 / Book Insight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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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대의강의력 FLOW]

 

강의는 학습자의 운명을 바꾸는 사건이다.

 

F.L.O.W

칙센트미하이의 몰입(flow)의 경험이론에서 따온 말이라고 한다.

학습자의 몰입을 유도하는 강의

Focus of content : 학습자가 관심을 두는 강의내용에 초점을 집중하면 자연스럽게 몰입,초점을 찾아 중점적으로 강조

Learner’s condition : 강의를 듣는 고객인 학습자가 어떤 특성을 갖고 무엇을 요구하는지 구체적으로 분석

Overall configuration : 강의의 전체 이미지를 상상하고 큰 틀에서 강의가 지향하는 목적과 의미와 가치를 구상

Worthy lecture : 강의를 듣는 시종일관 학습자가 의미와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하는 것

으로 F.L.O.W. 모델에 따라 흐르면 몰입해서 집중하고 집념을 갖게 되면 자신의 신념까지도 바꾸는 역사적 사건을 일으키고 F.L.O.W 모델을 지향하는 강의는 주의로서 저마다의 관점과 시각으로 해석한 삶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주장하는 주의라고 설명한다.

 

F.L.O.W4가지 관점을 통해 변화의 시대, 변화된 관점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해본다.

학습몰입을 위해 강의 내용을 초점을 맞추고 학습자의 상황을 고려하며 전체구성을 점검해 보며 강의에 가치를 더해야 하는 것이다.

 

강의를 준비하면서 스팟. 액션러닝등 다양한 기법을 공부하고 연습했던 것 같다.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고 나름 연구도 해가며 남의 것을 내것처럼 흉내도 내보며

남의 옷을 입었던 것 같았던 시절.

요즘 나를 고민하며 나는 어떤 사람이고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고민해보며

나만의 강점을 찾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요즘 학습자는 똑똑하다. 그들을 설득하려 하지 말고 진심으로 그들과 함께 하는 연습.

그리고 무엇보다 경험을 공유하고 나의 경험을 말할 수 있다는 것.

나 스스로가 변화해야 한다.

변화하는 교육환경을 통찰하고 너머의 것들을 바라보며 함께 호흡할 줄 아는 나만의

스타일과 진심. 그리고 무엇보다 반복학습과 노력이다.

현장에서 학습자와 상호작용하고 변화에 민감한 나인가를 살펴본다.

 

포스트 팬더믹, 온라인 강의를 잘하는 것을 넘어.

나 스스로를 먼저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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