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학생을 위한 박학다식 이야기 : 사회 ㅣ 읽으면 똑똑해지는 지식교양 3
좋은생각 편집부.최인수 지음, 공미라 감수 / 좋은생각어린이 / 2024년 1월
평점 :

읽기만 해도 똑똑해지는 지식 교양서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지식을 늘리기
재미있고, 감동이 있으며 생각을 한 번쯤 하게 만드는 멋진 지식 교양서가 있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저자분들이 초박이 초등학생을 위한 박학다식 이야기를 집필하셨다고 해요.
초박이 초등학생을 위한 박학다식 이야기는 호기심이 생기는 재미있는 글을 읽으면서 독서의 힘을 기르고, 확장된 개념으로 연계 주제를 탐구하며, 키워드 질문을 통해 다양하게 융합적으로 생각하게 하는 구조로 이루어진 책입니다.
차례를 보면 금강산, 종로, 칠월칠석, 처녀자리에 얽힌 전설, 세종기지 과학자, 이과수, 에펠탑, 킬리만자로, 이스터섬 등등 다양하고 폭넓은 주제의 글들이 가득합니다.
세계의 역사와 지리, 문화 등 흥미로운 주제의 글들이 있어서 더 기대되었답니다.

며칠전에는 아이들과 청와대를 구경하고 왔는데요.
옛 숨결이 살아있는 거리 : 종로 편을 보니 그 날 보았던 종로의 거리가 생각나더라고요. 책을 읽으면서 지금과는 달랐을 옛 거리의 모습이 상상되기도 하였어요.
1414년 종로에 거대한 규모의 시장인 시전이 들어섰고 이는 나라에서 만든 시장이었다고 합니다.
세금을 내지 않고 장사를 하는 난전, 난전을 금할 수 있는 권리 금난전권....
저 학창시절에 열심히 배웠던 용어들이 나오니 새롭기도 하고 어쩜 이리 설명이 쉬운건지,,
아이들이 술술 읽다보면 진짜 쉽게 이해되고 저절로 용어들도 알게 될 듯 합니다.
하나의 읽기 주제도 6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부담없이 읽을 수 있어요.

문해력 업에서는 읽기 문장 속에 등장한 사회 용어을 다시 설명해주어서 문해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탐구의 힘에서는 읽기의 힘 속 주제 키워드를 초등 교과 학습 내용으로 연계하고 확장해 교과 지식을 깊이 있게 알아가면서 탐구하는 힘을 키울 수 있어요.

생각의 힘에서는 읽기의 힘, 탐구의 힘 주제와 연관된 분야의 경계를 넘어 지식의 폭을 넓히고, 사고의 다양성을 일깨워주어서 생각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책에 소개된 주제마다 관련 교과와 개념명이 나와 있어서 관련교과를 알 수 있어서 좋았고 좀 더 많은 지식을 확장하면서 문해력과 독해력을 키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초박이 초등학생을 위한 박학다식 이야기는 시리즈로 출간된 책이라서 이번에 사회편을 읽어보았으니 역사, 과학편도 읽어보아야겠어요.
문해력, 교과 연계 지식 향상에 도움되는 초박이 초등학생을 위한 박학다식 이야기로 아이들의 지식과 생각을 넓혀보면 좋겠습니다.
흥미로운 주제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채워줄 초박이 초등학생을 위한 박학다식 이야기 추천합니다.
좋은생각어린이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