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 우리말 - 읽다 보면 문해력이 저절로 ㅣ 그래서 이런 OO이 생겼대요 시리즈
우리누리 지음, 송진욱 그림 / 길벗스쿨 / 2023년 11월
평점 :
말의 유래를 알면 어휘력과 문해력이 쑥쑥!!
서울대 최나야 교수 추천
슬기로운 초등생활 이은경 추천

아이와 학습을 하다보면 문제의 뜻을 이해하지 못해서 제대로 풀지 못한 문제들이 많더라고요. 문해력 학습이 시급한 아이에게 적합한 책이 있어 만나보았습니다. 바로 길벗스쿨에서 신작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 우리말> 입니다. 우리말과 관용어 두 권이 출시되었는데 일단 우리말편부터 살펴보았습니다.
디지털 기기를 통한 영상 콘텐츠에 익숙하다보니 말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도 긴 글줄 읽기도 어려워하는데요. 이런 아이들에게 딱 맞는 책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 우리말> 입니다. 말의 유래를 알면 말 공부가 쉬워진다고 합니다.
책은 크게 네 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장 역사와 문화가 담긴 우리말
2장 사람이나 성격과 관련 있는 우리말
3장 음식이나 자연과 관련 있는 우리말
4장 알고 쓰면 더 재미있는 우리말

1 장에 나와 있는 우리말 중에서 아이가 잘 몰랐던 말은 바로 학을 떼다 : 학질이라는 병을 고치다
뜻 : 괴롭거나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나느라고 진땀을 빼다, 또는 그것에 질려 버리다.
네 컷 만화와 짤막한 글을 통해서 우리말의 유래를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어요. 뜻과 예문, 관련 관용어에 대한 설명까지 읽다보니 자연스럽게 이해가 되고 어휘력도 확장되고 문해력이 자라게 된답니다.
말의 유래를 알게 되니 어떤 상황에 그 어휘를 써야 하는지에 대한 맥락과 뉘앙스도 알게되어 적절한 활용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더라고요.

글의 마지막에는 핵심되는 내용이 노란색 밑줄로 그어져 있어서 한 번 더 읽고 넘어가면 좋더라고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와 함께 글들도 적당하게 담겨 있어서 언제든 읽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아이들 책이 재밌는지 한 번 들면 장시간 앉아서 보더라고요. 저도 읽어보니 만화도 재밌고 우리말에 대한 유래가 정말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술술 읽히더라고요.
책에 나와 있는 우리말은 일상생활에서 쓰고 국어지문에도 자주 등장하는 우리말이라서 정말 알아두면 유용합니다. 관용어도 함께 출간되었다는데 꼭 읽어볼려고요.
우리말의 뜻과 쓰임을 제대로 배우고 올바른 우리말을 쓰는 기회까지 제공하는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 우리말> 추천합니다.
길벗스쿨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