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쉽게 읽는 고전소설 3 : 전우치전, 박씨전 ㅣ 쉽게 읽는 고전소설 3
정보미 지음, 김푸른 외 그림, 김종철 감수 / 천재교육 / 2022년 12월
평점 :

이제 고학년이다보니 교과서에 나오고 수능시험에도 나오는 고전소설 읽기를 해야겠다 싶었는데요. 마침 천재교육에서 <쉽게 읽는 고전소설>의 출간소식에 만나보았어요.
1권 홍길동전 최고운전 / 자아실현
2권 춘향전 운영전 / 사랑
3권 전우치전 박씨전 / 환상과 도술
4권 숙향전 최척전 / 고난 극복
5권 사씨남정기 적성의전 / 가족
6권 흥계월전 유충렬전 / 영웅
7권 흥부전 옹고집전 / 돈과 윤리
8권 토끼전 서동지전 / 지혜
9권 장화홍련전 숙영낭자전 / 원한 풀기
10권 구운몽 옥루몽 / 꿈속의 인생
쉽게 읽는 고전 소설은 하나의 주제로 두 작품을 볼 수 있는 엮어 읽기가 가능한데요.
권별 주제에 따라 한 권에 두 작품을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답니다.
쉽게 읽는 고전 소설 10권의 책 중에 한 권을 고르기가 정말 어려웠는데요. 저희집 아이들이 형제이다보니 신기한 도술을 부리는 인물에 관한 고전 소설을 재밌어할 것 같아 3권 전우치전 박씨전으로 골라보았답니다.
<쉽게 읽는 고전 소설>은 교과서와 수능에 꼭 나오는 필수 고전 소설을 중학생 수준에 맞게 쉽게 풀어 쓴 고전 소설 시리즈로, 교과서와 수능에 출제되는 고전 소설 두 작품을 하나의 주제로 엮어 읽으며 통합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왜 <전우치전>, <박씨전> 두 작품을 한 권으로 묶어서 같이 읽을까 싶었는데요.
<전우치전>의 전우치와 <박씨전>의 박씨는 신기한 도술을 부리는 인물들로, 전우치는 도술로 억울한 사람들을 돕고 박씨는 도술로 조선을 침략한 호국의 군사들에 맞서는 등 도술로 활약하는 두 사람의 이야기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차이점을 가지고 있어서 비교하면서 읽는 재미가 있답니다.

도입부가 만화로 되어있어서 쉽게 고전소설 읽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중학생 한결이의 생활툰과 고전 속 세계를 연결하여 좀 더 흥미롭게 고전 소설을 읽을 수가 있더라고요.

도술을 얻게 된 전우치가 어려운 사람들을 구하고 도적 염준을 물리치는 등의 좋은 일도 많이 하지만 임금을 속여 황금 대들보 얻기, 친구 양생을 돕기 위한 도술 등은 자신과 주변 사람의 이익을 위해 사사로이 쓰는 모습으로 실망스럽기도 합니다.
잘못된 생각으로 자신의 이익을 취하는 행동도 보이지만 좋은 일도 많이 하는 전우치를 보면서 나라면 어떤 도술을 가지고 어떤 일을 하면 좋을까라는 생각도 해보았답니다.

재밌는 고전소설을 읽은 후에는 전우치전 줄거리 확인하기가 있어서 줄거리를 요약해보고 5분 해설로 작품에 대한 추가적인 이야기등도 들어볼 수 있답니다.
아버지끼리의 혼담 성사로 이시백과 박씨는 혼인하게 되지만 박씨의 못생긴 외모 때문에 집안 사람들과 남편 이시백에게 미움을 받습니다. 하지만 박씨의 신기한 재주로 이시백을 장원 급제를 하며 승승장구합니다. 그러다 허물을 벗은 박씨를 본 이시백은 지난날의 자신을 반성하고 박씨는 호국 오랑캐를 물리칩니다. 박씨전은 역사적 사건도 다루고 있어서 더 흥미로운데요. 박씨전을 통해서 당시의 사회적 분위기와 사람들의 삶을 짐작할 수 있어서 더 재밌게 다가오더라고요.

박씨전을 읽은 후에도 줄거리 확인, 5분 해설등을 통해서 고전 소설을 이해할 수 있어서 좋은데요.
고전 소설의 이야기만 담겨 있는 게 아니라 작품을 정리하고 이해하고 또 생각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고전 소설이라고 하면 왠지 모르게 어렵고 다가가기 힘들었는데 천재교육의 쉽게 읽는 고전 소설을 읽어보니 재밌기도 하고 쉽게 읽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른 편들도 차례대로 읽어볼려고요.
중학생필독서 청소년추천도서 천재교육 쉽게 읽는 고전소설로 쉽고 재밌게 다가가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