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Why? 인문사회교양만화 38
최재훈 지음, 문정완 그림, 김승주 감수 / 예림당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림당에서 나오는 why는 아이들이 즐겨읽는 책 중에 하나인데요. 특히 메타버스는 아이들이 수업으로 접해봐서 좋아하기도 하고 관심있어해서 예림당에서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접하자마자 서평단으로 신청해보았습니다.


Why? 인문사회교양만화는 철학·문학·언어학·종교학·예술 등의 인문학을 중심으로 일상 생활과 밀접한 상식과 교양 분야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서 아이들에게 더없이 좋은 도서이지요. 초등학교 교과 과정의 국어·수학·사회·예체능 과목에 대한 이해를 높여 학습 능력을 키워 주고 서술형 문제로 논리력과 창의력을 길러 주는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4차산업혁명중이라서 그런지 메타버스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되는데요. 책을 통해서 메타버스는 무엇이고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떻게 발전해 왔으며 메타버스가 가진 장점과 함께 편리함에 따른 단점들도 알 수 있답니다. 특히 사이버공간상에서의 범죄와 피해는 정말 조심해야하는데요. 미리 알게되면 피해도 예방할 수 있겠어요.

주요 인물로는 패션 디자이너를 꿈꾸는 소녀 엄지와 엉뚱한 것 같지만 스타트업을 하며 메타버스에 대해 잘 아는 삼촌, 메타버스 플랫폼 속 아바타인 엄지와 꼼지가 있어요.

코로나 집단 면역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끝날 것 같았지만 신종 바이러스 출현으로 2년이나 기다렸던 코리아 패션쇼가 취소된 상황,,, 낙담한 엄지에게 엄마의 SOS를 받고 등장한 삼촌은 엄지에게 메타버스를 소개하지요.

메타버스는 가상을 뜻하는 메타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조합이지요.

메타버스에서는 현실과 가상의 결합이 현실 세계가 되어 그 안에서 상호작용하고 활동할 수 있다.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 때 가상 현실 게임 안에서 선거 캠페인을 했고 국내에서는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이 온라인 게임 안에서 신곡을 실제 콘서트 현장처럼 발표하였다고 해요. 또 대학교 입학식을 메타버스 환경에서 진행되기도 하지요.



삼촌은 엄지에게 메타버스를 간접경험 할 수 있는 영화를 소개시켜주고 영화를 본 엄지는 그 날 밤 꿈속에서 현실보다 더 현실 가은 메타버스를 경험하게 되지요. 시큰둥 했던 엄지는 점점 메타버스의 재미에 빠져가지요.

메타버스 안에서 패션쇼를 경험한 엄지는 기대 이상의 만족을 느끼고 메타버스가 미래의 인터넷이라는 될 것이라는 삼촌에 말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되지요.




아바타 꾸미기에 열중하던 엄지는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현실에서 못해 봤던 일들을 더 많이 할 수 있음을 느끼고 자신 만의 스타일로 아바타 꾸미기에 성공하지요.

그러다 직접 자신만의 패션을 만들기로 한 엄지,, 메타버스안에서 CEO가 되었는데요.

와 정말 멋집니다~



메타버스 속 세상은 신비하기도 재미있기도 하지만 지켜야 할 일도 있는데요. 개인 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지킬 수 있도록 해야해요. 또 익명성을 이용한 혐오와 차별은 절대 안된다는 사실도 명심해야겠어요.

와이 메타버스 읽어보니 너무 재밌어서 그 자리에서 다 읽게 되었는데요. 등장하는 용어들에 대한 자세한 그림과 설명들이 있어서 쉽게 이해도 되고 재밌게 읽었습니다.

마지막 논술터치에서는 읽은 내용들을 정리해보면서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어요.

메타버스 속 가상현실을 코스페이시스라는 프로그램으로 접해 본 아이들은 와이 메타버스를 통해서 메타버스의 개념을 정리하고 더 잘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다고 합니다.

메타버스에 대해 궁금하거나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와이 메타버스 읽어보길 추천해드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