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공지능, 언플러그드를 만나다 2 ㅣ 인공지능 시리즈
홍지연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2년 5월
평점 :

AI, 빅데이터, IoT, 로봇, 3D 프린터 등의 4차 산업혁명으로 우리 생활이 놀랍게 바뀌고 있는데요.
이런 변화에 도움이 될 만한 책이 있어서 만나보았어요.
놀이로 쉽게 배우는 『인공지능, 언플러그드를 만나다 2』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시기에 인공지능 교육은 필수인듯 한데요.
아이들이 갖춰야 할 사고력 중 하나가 컴퓨팅 사고력이지요.
인공지능 소양 역시 미래를 대비하는데 꼭 필요한 역량 중 하나라고 해요.
인공지능 교육의 시작을 어려움과 놀이 교육과 AI 코딩 교육 사이의 간극의 차를 해소하기 위해
<인공지능, 언플러그드를 만나다>의 심화편인 <인공지능, 언플러그드를 만나다2>가 출간되었다고 해요.
인식, 표현 및 추론, 학습, 상호작용, 사회적 영향 등의 5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서 활동을 해볼 수 있어요.
책에는 다양한 영역별로 언플러그드 놀이 활동이 담겨있는데요.
디지털 숫자 만들기, AI 동작 인식 로봇 놀이, 지식 그래프 표현 놀이, 데이터 은행 놀이, 인공지능 비서 놀이, AI 빙고 놀이 등이 있답니다.
놀이에 따른 활동지가 있어서 아이들과 즐겁게 놀이를 할 수 있어요.

아이들과 학습영역인 데이터 은행 놀이를 함께 해보았어요.
글자 데이터를 모아 낱말이 되었을 대 가치 점수를 얻게 되어 돈으로 바꿀 수 있는 데이터 은행 놀이이지요.
부록으로 나와 있는 글자 데이터 카드와 종이 화폐를 잘라서 준비해보았어요.
놀이를 통해 데이터가 모여 가치 있는 정보가 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어요.
3학년 2학기 수학 <자료의 정리>, 4학년 2학기 사회 <사회의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등과 연계되는 활동이에요.
글자 카드를 섞어 각자 5장식 가지고 5장은 바닥에 깔고 남은 카드는 더미로 놓아두고
가위바위보를 통해 이긴 사람이 더미에서 카드를 1장 뽑아 필요한 카드면 가지고 아니면 버리면 되지요.

원하는 글자가 모여 낱말이 완성되면 바닥에 내려놓고, 데이터 은행에서 화폐와 교환할 수 있어요.
아이들과 함께 놀이 해보니 낱말 학습도 되고 재미있었는데요.
둘 아이가 경쟁심이 발휘되어서 열띤 놀이가 되었답니다.

놀이 학습 후에는 인공지능에 대한 읽을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좀 더 인공지능의 원리에 접근할 수 있었어요.
인공지능 놀이를 통해 인공지능이 어떤 원리에 의해 학습하고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생각해 볼 수 있었는데요. 따라하고 끝나는게 아니라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을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에게 생각하고 사고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서 더욱 좋았어요.
놀이로 인공지능에 대해 쉽고 재밌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이라서 추천해드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