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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읽기 싫어하는 초등생을 위한 공감 독서법 - MBTI, 에니어그램으로 아이의 속마음 파악하고 독서 방향 잡기 ㅣ 바른 교육 시리즈 23
진정용 지음 / 서사원 / 2022년 4월
평점 :

<책 읽기 싫어하는 초등생을 위한 공감 독서법> 책이 테이블에 놓여진걸 보고 아이가
저희 얘기하는 건가요,,, 라고 물어보았는데요.
올바른 독서법이 궁금해서 읽는다고 대답해 주었어요.
책 읽기가 중요한 걸 요즘 더욱 느끼게 되어 아이들에게 책 좀 읽어라고 잔소리를 하게 되는데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책이나 흥미있어 하는 책들은 읽지만 학습에 도움되는 책, 읽었으면 하는 책들은 읽지않아서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읽게 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읽게 된 책이 책 읽기 싫어하는 초등학생을 위한 공감 독서법이랍니다.
책에는 MBTI, 에니어그램, 다중 지능을 통해 아이의 성향과 기질을 파악하기를 우선으로 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솔직히 아이가 좋아하는 책은 유심히 보기보다는 필독서나 전문가가 좋다는 책을 위주로 들이밀지 않았나 싶어요,,,



저자는 책을 2번 읽는 반복독서와 고전 독서를 얘기하고 있는데요.
아이들이 책을 다 읽었다고 해서 물어보면 무슨 내용이었는지 기억하지 못할 때가 많은데 2번 읽는 반복독서는 꼭 필요하다고 저 역시 공감되는 부분이었어요.
아이들이 책 한 권에 담긴 주제를 파악하고 자신만의 관점으로 해석할 수 있으려면 최소한 두 번 이상은 읽어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지요.
책을 두 번 이상 읽는 건 기계적으로 통독했다는 뜻이 아니라 이야기의 구조가 내면화될 때까지 읽는다는 걸 뜻한다고 해요.
줄거리를 파악하기 힘들거나 미심쩍은 부분이 읽다면 앞 장으로 돌아가 이해될 때까지 반복해서 읽어야 하지요.
한 번 읽으면 다 읽었다고 아이도 저도 다시 안보았는데 반복읽기 꼭 해야겠습니다.
고전은 인간의 본질에 대해 질문을 던짐으로써 결국 인간을 이해할 수 있는 통찰의 힘을 선사한다고 하는데요.
고전 읽기는 어렵게만 느껴져서 아이들에게도 권하지 않았고 시도조차 하지 않았는데요.
일단 저부터 시작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아이들에게 단순히 책 읽으라고 말만할게 아니라 아이들의 성향과 기질부터 파악해서 공감할 수 있는 독서가 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아이들과 많이 대화하고 소통하면서 서로 공감하는 독서시간 가지며 꾸준한 책읽기 해야겠습니다.
아이들 독서로 힘들어하신다면 읽어보시길 추천해드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