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뿌듯해 사자소학
뿌듯해콘텐츠연구소 지음 / 진서원 / 2022년 3월
평점 :
[뿌듯해 사자소학/진서원] 사자소학으로 어휘력과 바른 인성을 키워요~

저희집 아이들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급수한자를 학습하고 매년 급수한자 따기에 도전중인데요. 한자를 배우니 자연스레 어휘학습에도 도움되고 좋더라고요.
두 아이 다 한자 학습을 재밌어하고 한자 쓰기도 좋아해서 이번에 진서원에서 사자소학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에 만나보았어요.
사자소학은 천자문과 함께 조선 서당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던 기초 교재였어요. 중국 송나라 주희가 아이들을 위해 지은 소학의 내용에 옛 성현들의 지혜로운 말씀을 추가로 넣고, 네 자로 구성해 아이들이 쉽고 편하게 배울 수 있도록 엮은 책이라고 해요.

뿌듯해 사자소학에는 인간관계의 예절, 사람으로서 마땅히 가져야 할 양심과 바른 도리, 자신을 바르게 가꾸는 법 등이 담겨 있다고 해요. 조선 시대에는 아동 인성 교육의 기초의 교재로 사자소학을 삼아서 지식 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가르쳤다고 해요. 그만큼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인성 키우기를 중요시 했는데요. 요즘도 인성 바르게 쌓기는 중요한 거 같아요.

뿌듯해 사자소학은 하루 10분씩, 3단계 쓰기를 하면서 익힐 수 있어요.
먼저 오늘 쓸 내용을 낭독 영상을 통해 듣고 한자와 뜻을 또박또박 따라 써봅니다.
그리고 직접 낭독하고 뿌듯해 스티커를 붙여서 마무리하지요.

사자소학은 한자 4글자씩 8글자가 1구로 이루어져 있어요.
책을 통해 매일 2구씩 30일동안 60구에 대해 배워본답니다.
한자는 쓰는 모양인 형태, 읽을 때 소리 나는 음, 글자에 담긴 뜻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음은 외워서 낭독하고, 뜻을 알면 4글자를 풀어서 문장으로 이해할 수 있답니다.
사자소학이 낭독 영상으로 올려져 있어서 미리 학습전에 영상을 통해 듣으니 진짜 마음이 차분해지고 집중하게 되는데요. 그날 배우게 되는 문장의 이해도 잘 되네요.

매일 배우게 되는 사자소학의 뜻도 좋지만 오늘의 다짐을 통해서 바른 마음과 기분 좋은 다짐을 되새길 수 있어서 좋답니다.
꼬막 상식도 쌓을 수 있는데요. 배운 사자소학 속의 단어나 주제와 관련된 상식이라서 더 재밌어하네요.
요즘 계속되는 집콕으로 친구들과 어울리기 보다는 스마트폰으로 즐기다보니 인성 형성에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염려되었는데 사자소학으로 바른 인성 쌓기 될 것 같네요.
한자 따라 쓰기가 나와 있어서 바르게 쓸려고 노력하게 되는데요. 꾸준하게 쓰다보면 어휘력도 늘고 한자 쓰기 연습도 되어서 여러 가지면에서 도움을 많이 되겠어요.
1일 2구 사자소학으로 건강한 마음과 인성 갖기 도전해보아요~
진서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