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잠입! 천재 과학자의 방 4 - 위대한 발명이 탄생한 현장 - 빌 게이츠 외 ㅣ 잠입! 천재 과학자의 방 4
사토 후미타카 엮음, 다나베 타이 그림, 구사바 요시미 글, 박유미 옮김 / 예림당 / 2021년 7월
평점 :

잠입! 천재 과힉자의 방 3권에 이어서 이번에 4번도 만나보았어요. 빌 게이츠는 아이도 들어 본 이름이라 잘 알지만 또다른 인물에는 누가 있을지 휘리릭 책 내용으로 들어가봅니다.
모든 사람이 즐겁게 / 뤼미에르 형제의 방
꿈의 탈것들 / 라이트 형제의 방
전 세계와 연결되다 / 빌 게이츠의 방
일상생활을 바꾸다 / 안도 모모호쿠의 방
지구의 미래를 위해 / 아단과 로켓의 방

모든 사람이 즐겁게
인쇄, 축음기, 영화, TV, 액정 디스플레이 등의 발명으로
우리는 게임, 만화, 음악, 스포츠, 동영상 등을 하면서 즐거움을 누릴 수가 있지요.

뤼미에르 형제의 방
움직이는 영상을 커다란 스크린으로 보여 주는 장치를 발명하였지요. 이것이 영화의 시작이고 TV나 스마트폰 장치의 기본이 되었다고 해요.
방을 한 가득 채운 장치들이 엄청나네요.
인간의 뇌는 그림이 0.03초보다 빠르게 바뀌면 그림을 구분하지 못하지요. 연속된 그림을 아주 빠르게 이어서 보면 그림이 움직인다고 착각을 하게 되고 이런 특징이 영화, 동영상에 이용되었지요.

라이트 형제의 방
어릴 적부터 하늘을 나는 꿈을 꾼 라이트 형제는 새를 관찰하고 새가 나는 원리를 알기 위해 날개 모형을 200개 이상 만들어 어떤 모형이 바람을 잘 타는지를 실험했지요.
몇 번이고 실패를 거듭한 끝에 라이트 형제는 최초로 엔진이 달린 비행기를 만들었지요.

빌 게이츠의 방
컴퓨터가 처음 나왔을 때는 아주 비싸고 커서 쉽게 사용할 수가 없었지요. 그래서 빌케이츠는 누구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여 간단한 조작으로 쓸 수 있는 컴퓨터를 발명하였지요.
빌 게이츠가 마이크로소프트사를 세우고 사원을 뽑을 때 냈다는 문제들도 재미있네요.

아단과 로켓의 방
아단과 로켓은 공기와 미생물을 이용해 물을 깨끗하게 만드는 장치를 발명했고 지금도 전 세계 정수장에서 사용되고 있다니 정말 대단하지요.

각 과학자마다 각자의 발명의 씨앗이 존재하네요. 과학자의 노력이 있었기에 우리가 편안하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발명에 따른 이면에는 바다와 대기의 오염, 이상 기후 등의 문제도 있지요. 이 문제들을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봐야겠어요.
책 뒤에는 책에 등장한 과학자와 활약상, 세계주요 사건들이 함께 정리되어 있어서 시대적 흐름에 따른 과학적발명도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재미난 과학이야기 잠입! 천재 과학자의 방으로 떠나보아요.
예림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천재과학자의방4 #구사바요시미 #예림당 #초등과학도서 #빌게이츠 #라이트형제 #뤼미에르형제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 #맘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