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삼촌을 소개합니다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129
임민영 지음, 조태겸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3학년인 저희 집 두 아이에게 딱 맞는 좋은책 어린이 저학년 문고 129. <우리 삼촌을 소개합니다>를 읽어보았어요.

저희집은 아직 줄 글의 책보다는 만화책을 주로 읽고 있어서 줄글 책 읽기에 앞서서 저학년 문고로 꾸준한 독서 해보면 좋을 듯 하네요.

일기 검사를 하던 선생님은 정수의 일기장을 보고 큰 소리로 웃고 그 소리에 아이들은 관심을 갖게 되지요.

아이들의 궁금증에 정수의 허락하에 일기장의 내용이 공개되지요.

그건 바로 삼촌을 소개하는 글이지요.






일기 내용 덕분에 정수는 좋아하는 아름이에게서 칭찬을 받고 기분이 좋아지지요.

삼촌에게 선생님을 소개해 주고 싶은 마음이 있었지만 직접 이야기하기 부끄러웠던 정수는 일기에 삼촌을 소개하는 글을 쓰게 되었지요. 하지만 같은 반 민혁이는 자기 삼촌이 더 멋지다며 삼촌 자랑을 늘어놓지요.

민혁이의 삼촌 자랑에 지기 싫었던 정수는 삼촌이 인기 있는 동화를 쓰는 작가라고 거짓말을 하게 되지요.

아름이는 정수 삼촌과 같은 이름의 작가가 쓴 책을 가져와서 정수에게 삼촌의 사인을 부탁하고 정수는 사실을 말해야하나 고민되었지만 말을 못하지요.



사실을 말하지 못한 정수는 고민이 쌓여가고 같은 반 친구 민혁이의 삼촌과 자신의 삼촌을 비교하며 삼촌에게 못된 말을 하게 되지요.

그러다 삼촌이 외할머니 댁으로 간다는 말은 들은 정수는 뭔가 허전하면서도 속상하기도 하고 미안한 마음이 들어 결국 솔직하게 말해야겠다고 결심하지요.

선생님께 사실을 털어놓고 아름이에게도 사과의 편지를 건네지요.

한결 속이 후련해진 정수는 마지막 수업에서 칭찬하는 사람을 위해 상장을 들어보자는 선생님의 말씀에

삼촌에게 주는 멋진 상장을 만들지요.



정수는 멋진 삼촌을 소개하고 싶었는데 민혁이 삼촌의 얘기에 그만 겉잡을 수 없는 거짓말을 하게 되었지요.

비교 당하는 상황이라서 아이도 만약 정수였다면 거짓말을 할 수 밖에 없었을 거라고 하네요.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며 저는 아이에게 무심결에 비교하는 말을 하지 않았던가 돌아보게 되네요.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 보다는 옆에 있는 가족들에게 감사하며 가족끼리 감사한 일에 대해 서로 칭찬하고 아껴주는 마음 가져보면 좋을 듯 하네요.







아이와 함께 독후활동지도 해보았어요. 책의 내용도 생각도 정리가 되니 아주 좋은 활동이었지요.

아이가 저에게 최고의 엄마상을 주었네요. 딱히 잘한것도 없는데 이리 멋진상을 주니 아주 기분좋은데요. ㅎㅎ

가족의 소중함과 올바른 마음가짐을 가지도록 도와주는 좋은책어린이 저학년문고 129 <우리 삼촌을 소개합니다> 읽어보니 가슴이 참 따뜻해지네요.

꼭 읽어보길 강추합니다.

좋은책 어린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좋은책어린이 #저학년문고 #초등추천도서 #창작동화 #우리삼촌을소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