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당뇨, 치료법은 따로 있다
당봄한의원 의료진 외 지음 / 북아지트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에 의무적으로 건강검진을 했는데 주기적인 혈당검사와 운동을 요하며, 이상지질혈증관리와 저지방식이요법을 요한다는 의사소견을 받았네요. 결혼 당시에도 몸무게가 43킬로로 워낙 마른 체형이었는데 출산후 확실히 살이 찌고 달라진 체형에 코로나시대라는 환경 탓도 더해져 건강을 챙겨야 하는 때가 된 거 같았지요.

혈당 관리가 필요하다는 걸 듣고는 더욱 건강서가 눈에 들어왔지요.






마른당뇨, 치료법은 따로 있다를 읽어보았어요.

책은 당봄한의원 의료진의 네 명의 한의사 분들이 한국형 당뇨라고 할 수 있는 마른 당뇨에 대한 올바른 치료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지요.

먼저 마른 당뇨에 대한 자가 테스트가 나오지요. 저는 테스트를 해보니 6~9개에 해당되어 감별이 필요한 상태네요.




인바디를 통한 체성분 분석 결과를 보면 마른 당뇨인지, 비만 당뇨인지를 알 수 있지요. 전자체중계로도 체성분 분석 결과를 알 수가 있어요.

저도 인바디를 통해 감변해봐야겠어요.

마른 체형의 당뇨인은 내장지방이 심각할 정도가 아니면 음식고ㅏ 운동 관리가 핵심이 아니라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가 대부분이다.

밤 10시 30분전에 눕고 7시간 이상 자는 수면 습관을 추천하고 있다. 스트레스 해소법으로는 음악듣기, 반신욕, 족욕, 지인과의 대화, 명상, 108배 절 운동 등이 있지요.




마른 당뇨인에게 추천하는 생활 속 운동법에는 자전거 타기, 1~2정거장 미리 내려서 걷기, 계단 오르기 등이 있지요.

운동에 대한 스트레스 보다는 호흡을 가다듬고 마음에 여유 여유를 줄 수 있는 것을 권하고 있어요.

마른 당뇨인을 위한 한약재로는 소화를 도와주는 산약(마), 식후혈당을 낮춰주는 뽕잎, 췌장 손상을 보호하는 감송향, 탄수화물 흡수를 억제하는 작약,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나복자,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황기, 피로와 황달에 좋은 인진쑥, 불면증 치료에 효과적인 산조인, 당뇨병성 망막증에는 구기자, 당뇨병성 신증 완화에는 계혈등 등이 있지요.

당뇨라해서 모든 당뇨인들이 당뇨약을 처방받고, 음식을 줄이고,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우선 자신이 마른 당뇨인지 비만 당뇨인지를 확인하고 그에 알맞는 치료법에 따라야하겠어요.

치료법에 대한 설명이 워낙 잘되있어서 책 한권으로도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는게 가능하다고 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마른당뇨치료법은 따로있다 #건강에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