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왕 달라이 라마 지혜의 씨앗 씨리즈 1
달라이 라마 지음, 앨런 제이콥스 엮음, 이문영 옮김 / 지와사랑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라이 라마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불교의 사상에 대해 관심도 가고 그의 노벨평화상수상에 대해서도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었다.

이 책은 티베트의 14대 법왕 달라이 라마, 텐진 갸초의 많은 저술과 강연, 좌담, 시에서 보여주고 들려준 이야기를 그의 가르침과 불교의 사상 그리고 인류에 사랑과 자비에 대해 알수 있는 책이었다. 저자는 그의 사상과 인류에 대한 사랑을 4개의 주제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이 책을 읽고 깨달은 것은 물질로 마음의 행복을 채울 수 없다는 것 그리고 마음의 평안을 얻기 위해서 마음을 정화 시켜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모든 것에는 원인이 있다는 것 등 다양한 가르침을 알려주고 있다.

달라이 라마에 대해 피상적으로 알고 있던 독자에게 그의 사상과 생각을 알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정말 추앙받을 만한 종교지도자라는 것을 알수 있었다. 비록 기독교인이지만 이 책을 통해 불교의 가르침을 이해하고 그 자비정신과 인류사랑에 감탄을 하지 않을수 없었다. 교회에서 보이는 모습과는 정말 다른 성자 같은 모습이었다. 늘상 돈을 밝히고 이단논쟁에 피터지게 싸우고 저주하는 모습을 보면서 불교라고 배척하지 말고 이런 정신은 본받아야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중국이 티베트를 침략해 점령한 후 10년이 지난 1959년, 망명길에 오른 달라이 라마는 망명생활 동안 그는 지치지 않고 세계평화에 대해 힘써왔다.

정말 대단한 사람인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을 언제나 대단치 않은 일개 승려로 소개하는 점에 감동이 들었다.

누구든 높은 자리에 있게 되면 교만해지기 마련이다.

이 책을 읽고 많은 깨달음을 얻고 마음의 평화도 맛볼 수 있었다.

그리고 현기독교의 안타까운 실정에 실소를 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타종교라고 배척하지 말고 뛰어난 점은 배워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달라이 라마의 사랑과 자비를 느낄 수 있는 [법왕 달라이 라마]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