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1시간 - 매일 만나는 행복한 기적
신인철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점점 가족의 대화가 없어져가는 요즘 사랑이 말라져 가고 외롭다는 생각이 많이 들게 되었다.

가족과의 유대관계가 없었던 탓일까? 사는게 괴롭다 힘들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고민에 대한 해결점을 찾게 되었다. 가족 간의 교류가 약하다는 것 그리고 가족을 통해서 사회를 살아가는 고통과 상처에 대해 치유 받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어 나의 문제가 심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저자기 말하는 가족과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을 느낄 수 있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가족개념도 변화되고 있었다. 혈연적 온정적 필수적인 특징들이 적극적 공유와 상호 피드백 개별성의 인정이라는 개념의 현대적 개념으로 바뀌고 있다. 이렇게 변화되는 사회와 가족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가족과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이야기 한다.

일주일에 적어도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한시간이라도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가족간의 위기를 슬기롭게 이겨내려면 이러한 시간들이 필요하다. 또한 모든 문제의 해결점을 가족에서 찾고 또 가족을 통해서 치유되야 하지 않을 까하는 생각이 든다.

사랑보다는 눈에 보이는 것들을 중시하다보니 가족에 대한 사랑이나 마음 의 평화 등은 등한시 되어 왔던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는 건강한 가족 그리고 소통하는 가족 안에서 우리의 생활도 건강해 질수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좀 더 우리 들의(가족구성원들)의 공감과 호응 즉 노력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말 한마디 하지 않는 우리 가족의 모습에서 대화와 소통 은 필수적인 요소 이며 그것 안에서 우리의 사랑을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가 세상을 살아 갈 수 있을 것이다.

가족과 1시간. 정말 짧아 보이는 시간이지만 실제로 1시간 동안 가족 간에 진지한 대화를 나누는 가족도 별로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같이 하는 시간엔 모여서 텔레비젼을 보거나 하는 정도에 그치니까 말이다.

좀 더 마음을 기울이고 여유를 가지고 나 자신부터 변해야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족을 위해 또 나를 위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