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손 위의 코딩 - 비전공자도 시작할 수 있는 코딩 첫걸음
고코더(이진현) 지음 / 원앤원북스 / 2025년 5월
평점 :
#도서협찬

비전공자도 시작할 수 있는 코딩 첫걸음
@onobooks
💻 내 손위의 코딩
💻 고코더(이진현) 지음
✔ 코딩보다 글 쓰는 걸 좋아하는 프로그래머
✔ 여의도의 한 IT 회사에서 개발자로 재직중
✔ 오프라인에서 강의와 세미나 진행
✔ 온라인에서 코딩 강의와 글쓰기 활동
💻 한 줄 서평
✔ 코딩을 배우기 위한 국비지원 교육부터, 포트폴리오까지 개발자가 되기 위한 안내서로 보면 된다.
💻 본문
P34
코딩이란 단어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뜼한다. 자바, C, 파이썬 처럼 컴퓨터 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의미한다. 도로 위의 신호등은 진행, 정지 표시를 통해 교통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자동차는 정해진 규칙에 따라 신호등이 표시하는 빨간불 앞에서 정지한다. 만약 이런 규칙이 없다면 혹은 지키지 않는다면 도로 위는 무법지대가 될 것이다. 코딩은 신호등처럼 컴퓨터의 흐름을 제어한다. 그런 신호등을 만드는 사람이 바로 개발자다.
P48
프로그래밍은 끊임없는 도전과 학습의 연속이다. 새로운 언어와 기술을 배우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더욱 능숙한 창조자가 된어간다. 이처럼 프로그래밍은 우리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며, 상상을 현실로 바꾸는 놀라운 힘을 지니고 있다. 여러분도 이 흥미진진한 창조의 여정에 동참해서 코딩의 매력을 직접 경험해보길 바란다.
P51
구글 온라인 챌리지는 구글이 뛰어난 인재를 선바하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구글은 프로그래밍 실력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력, 창의력 등을 평가하며 우수한 성과를 거둔 지원자에게 입사 기회를 제공한다. 이 챌린지는 개발자들 사이에서 매우 유명하며 많은 사람이 이를 통해 구글 입사를 꿈꾼다.
P61
'컴퓨터를 정말 잘해야 하지 않을까?'하는 걱정도 든다. 무엇보다 똑독한 두뇌, 빠른 타자 실력, 그리고 영화 <매트릭스> 속 천재 프로그래머처럼 복잡한 코드를 순식간에 해석하는 능력이 있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에 선뜻 도전하지 못한다. 하지만 비전공자에서 개발자로 나아가는 첫걸음에 가장 필요한 건 컴퓨터 능력도, 타자 속도도 아닌 바로 '용기'다.
P80
국비지원은 개발자 양성에 큰 도움이 되는 제도다. 앞으로 개발자가 되는 다양한 방법을 논하겠지만, 그중에서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국비지원 학원을 통해 개발자로 데뷔하는 것이다. 필자 역시 국비지원 학원 출신이며, 그 경험이 개발자가 되는 큰 밑거름이 되었다.
P95
현재 인공지능 3대장인 클로드(Claude), 제미나이(Gemini), 챗GPT는 각각 특화된 강점을 가진 AI모델이다. 이 3가지 AI도구를 비교해보고 어떤 것이 코딩 학습에 더 유리한지 살펴보자.
P133
많은 학습자가 범하는 가장 큰 실수는 실습을 건너뛰는 것이다. 보통 코딩 책은 초반에는 기초와 이론을 다루고, 후반부로 가면서 실습을 진행하고 작은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이 과정은 앞서 배운 이론을 실제로 적용하며 논으로 이해한 내용을 머릿속에 깊이 각인시키는 과정이다. 프로젝트를 직접 진행하면서 눈과 손으로 익힐 수 있다.
P158
당신은 어떤 코딩을 배웠고, 배울 예정인가? 19가지 개발자 직군에서 필요한 언어가 무엇인지 확인해보자. 무엇을 먹는지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는 것처럼 어떤 코딩을 배웠는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직군이 나뉜다. 관심 있는 분야가 있다면 먼저 언어 레시피를 확인하고 먹어보는 건 어떨까?
P180
데이터베이스는 결국 서비스의 성공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데이터를 체게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기본 소양이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을 잘 익히고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SQL 쿼리 학습을 꾸준히 하는 것을 추천한다.
P196
소프트웨어 개발도 마찬가지다. 특정 기술만 고집하기보다는 다양한 언어와 기술 스택을 배우고 즐기면서 준비한다면 변화에 유연하고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개발자라면 언어는 도구에 불과하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새로운 도구를 배우고 사용하는 것을 즐길 줄 알아야 한다. 이런 마음가짐을 가진다면 언어의 변화는 더이상 위기가 아니라 성장의 기회로 보일 것이다.
#내손위의코딩 #고코더 #이지현 #원앤원북스 #코딩 #첫걸음 #개발자입문기 #현직개발자 #개발자 #서평 #리뷰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독서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