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다움 리더십 - 왜 우리 자신이 최고의 동력이 되는가
박정열.박선웅 지음 / 흐름출판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사람 조직 세상을 생산적으로 연결하는 새로운 틀"

"기법이 아닌 철학을 얘기하는 책"

@nextwave_pub

🪩 자기다움 리더십


🪩 박정열, 박선웅 지음
✔ 조직경영 전문가 × 심리학 교수가 전하는 빅블러 시대의 혁신론


✨ [일의 격] 신수정 강력 추천!
✨ 현대자동차그룹, LG, SK
기업 리더, 조직경영 전문가의 강력 추천!

🪩 한줄서평
✔ 우선 나부터 자기다움을 갖추고 나의 조직이 '우리다움'으로 나아갈 수 있게 자기다움 리더십을 발휘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 본문
p005
자기다움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 조직과 세상을 이해하고 생산적으로 연결하는 새로운 습관을 내면화할 것을 제안한다.
-김견(현대자동차그룹 부사장, 현대자동차그룹 경영연구원장)

P015
조직 리더는 이렇게 자문할 필요가 있다. '우리 조직은 과연 구성원들이 즐기며 중요하게 여기는 일을 다른 사람과 함께하기에 적합한 곳인가?'

'우리 조직은 구성원이 바라는 대로 성장하고 발전하기에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가?'

P017
박정열이 박선웅에게 보낸 첫 이메일은 이렇게 끝난다.
"삶의 철학에 관해 교감하며 통찰을 나누는 관계만큼 귀한 인연은 없는 것 같습니다. 교수님과 이런 인연을 소중히 만들어 나가면 좋겠습니다."

이 책을 통해
지금껏 우리가 배우고 경험하며 얻은 통찰을 나눌 수 있기를, 독자와 교감할 수 있기를, 그리하여 독자와 귀한 인연을 싹 틔울 수 있기를 소망한다.

P024
리더의 중요한 역할은 자신과 구성원의 꿈틀거리는 에너지를 한데 모아 조직의 궁극적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방향으로 발산하는 것이다. 그 출발점에 자신에 대한 이해가 있다.

P025
그 많은 격언 중 "너 자신을 알라."가 가장 유명한 이유는 아마도 이 말이어느 누구의 어떤 고민에도 적용할 수 있는 최고의 조언이기 때문일 것이다.

P041
자신이 빛났던 순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었던 사람들이, 말하자면 자신을 진정성 있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경험한 사람들이 그 직장에 더 많이 남았고 더 뛰어난 업무 성과를 보인 것이다. 자신이 빛났던 경험담이 결국 새로운 조직에서 빛날 수 있는 힘을 주었다.

P046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리더들에게 이렇게 당부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멀리서 보면 하나의 거대한 기계이지만 그 안에는 무수한 구성원이 모여 있습니다. 이들은 단순한 부품이 아니며 한 명 한 명이 저마다 소중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성원 각자의 장점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해주십시오."

P053
빅블러는 쉽게 경계가 융화되는 현상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경계의 제한을 의식하거나 전제하지 않는 창의적 사고로 실험과 탐색에 나서며 '경계 허물기'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P056
새로운 리더십으로 혁신과 변화를 모색하기 위해 어떤 관점을 들여댜보아야 할까? 바로 사람을 바라보는 관점이다. 사람과 관련해서 내려놓아야 할 기존 관점은 무엇이고 새로이 장착해야 할 관점은 무엇인지 살피는 일이야말로 빅블러 시대를 본질적으로 준비하는 조직과 리더십이 내딛는 혁신의 첫 걸음이다.

P072
조직안에서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조직이 구성원의 성장을 돕는 비옥한 토양이 될 때 조직도 성장을 이어갈 것이다.

P083
바로 사람에 대한 철학이다. 코스트코에는 "고객들에게 싸게 파는 대신, 고객이 가치를 사도록 해야 한다."라는 원칙이 있는데, 코스트코 리더들은 이 원칙을 현장에서 실현하기 위해 핵심 방향 하나에 철저히 집중했다. 바로 직원을 존중하는 문화이다.

P097
구성원이 자신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열정적으로 일에 몰입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전제 조건이 하나 있다. 조직 그리고 그 안에서 수행하는 일이 구성원 개개인이 정체성을 발휘할 수 있는 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P098
스태프들을 무대 위로 올라오게 한 뒤 이렇게 말하고는 한다. "저 개인은 이지은이고, 저희가 모두 합쳐져서 아이유예요." 스태프 관점에서 생각해보자.

조직의 비전을 구성원에게 공명시켜라
구성원의 '자기다움'이 조직의 '우리다움'이 되게 하라

#자기다움리더십 #박정열 #박선웅 #자기계발 #자기계발서 #책추천 #베스트셀러 #신간도서 #흐름출판 #자기다움 #리더십 #혁신론 #빅블러시대 #조직경영전문가 #심리학교수 #서평 #리뷰 #독서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일상 #청주맘 #중딩맘 #두아들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