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들만 부자가 되는가 - 부의 격차를 좁히는 진짜 돈의 모습
필립 바구스.안드레아스 마르크바르트 지음, 배진아 옮김 / 북모먼트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의 격차를 좁히는
진짜 돈의 모습

@_book_romance

"부자가 되지 못한 것은
당신 탓이 아니다"

💰 왜 그들만 부자가 되는가


💰 지은이 필립 바구스
🔸스페인 마드리드 레이 후아 카를로스 대학 교수
🔸경제학 입문, 거시경제, 미시경제, 오스트리아 학파의 경제 이론과 방법론을 가르치고 있다.

💰 지은이 안드레아스 마르크바르트
🔸독일 루트비히 폰 미제스 연구소 대표
🔸금융 서비스 컨설팅 분야에서 재무 컨설턴트로 활발하게 활동 중

💰 한 줄 서평
🔸더욱더 용감하게 맞서 싸워라!

💰 본문
p13
당신은 우리 사회가 소원해지고 있다고 느끼는가? 다수를 압박해 소수가 이익을 얻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이어지던 사회적 결속의 끈이 마모되어 가는 이유는 무엇이며, 사람들이 물질주의에 집착하고 냉혹하게 변해가는 이유는 무엇인가? 부자들은 점점 더 부유해지고 가난한 사람들은 점점 더 가난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잉 모든 문제에 대한 진짜 원인은 화폐 시스템에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왜 그런 것인지 이해하게 될 것이다.

p33
화폐는 교환 수단이라는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가치 보존 수단의 기능과 계산 단위의 기능 역시 가지고 있다. 그러나 화폐가 구매력을 유지하고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기능을 충족시키려면 반드시 화폐의 가치가 안정적이어야 한다.

p45
국가의 주도 아래 만들어 낸 화페이자 통화량을 국가가 자의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화폐는 나쁜 화폐다. 이에 노벨상을 받은 경제학자 프리드리히 하이에크는 이렇게 말했다. "국가가 화폐를 다뤄온 역사는 끝없는 기만과 사기의 역사"라고.

p112
통화량 확장(인플레이션)은 사회의 빈부 격차 확대에 대한 책임이 있다. 임금만으로 더 이상 먹고 살 수 없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어나는 현실과, 외벌이 수입만으로는 더 이상 가족을 부양할 수 없게 된 현실에 대한 책임이 그것이다. 그러나 발권은행이나 은행 시스템 고나계자들에게 이런 말을 듣게 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다. 정치인들은 더더욱 그렇다.

p137
현대의 국민경제에서 이뤄지는 인위적인 경기 호황은 이런 식으로 난항을 겪다가 결국 불황으로 뒤바뀐다. 금리 상승은 새로운 투자를 우이한 대출을 주저하게 만들고 불황을 한층 더 심화시키는 데다 경제 성장을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한다.

p178
국가는 화폐제도와 통화랭 확장, 그리고 부채 증가를 통해 가난한 사람들은 더 가난하게, 부자들은 더 부유하게 만든다. 그러나 이런 행위를 꿰뚫어 볼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에 국가는 이에 대한 책임을 늘 다른 사람에게 전가한다.

p251
국가의 개입은 자본과 자원이 가장 필요한 곳에 투입되지 못하도록 하는 결과를 낳는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으려면 자유시장에 간섭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p289
많은 사람들이 화폐 독점 게임에 저항할 때만 게임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우리가 개인적으로 해야 할 몫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이 게임에는 우리의 인생 같이 아주 중요한 것들이 걸려 있다.

p292
사람들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현대 정치의 가장 중요한 논점은 순수하게 경제적인 것이며, 국민경제이론에 대한 이해 없이는 그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게 객관적 사실이다.
-루트비히 폰 미제스

p319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국가를 지켜보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국가는 우리를 제멋대로 끌고 다니고 기만하기가 힘들어진다. 당연히 우리의 돈을 훔치는 일도 힘들어진다. 그러니 당신도 동참하라. 미제스의 좌우명을 새겨보라. '악에 굴하지 말고, 더욱더 용감하게 악에 맞서라 Tu ne cede malis sed contra audentior ito.'

#왜그들만부자가되는가 #필립바구스 #안드레아스마르크바르트 #북모먼트 #부자 #책읽어주는남자 #부의공식 #경제수업 #서평 #리뷰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독서스타그램 #협찬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