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쩌면 행복일지도
왕고래 지음 / 해피북스투유 / 2024년 12월
평점 :
우리는 꼭 행복해야 하는 걸까?
@bagseonju534
@happybooks2u
@p.yoni77
❤️어쩌면 행복일지도
❤️왕고래 에세이
❤️한 줄 서평
▪ 순간순간이 행복인 것을! 멀리서 행복을 찾으려고 하지 말자.
❤️차례
프롤로그 내 베개 밑에는 불행이 있다
1장 희미한 행복, 선명한 불행
2장 안도하는 일상
에필로그 별 볼일 없는 세상
❤️본문
p25
인생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야 하는지는 몰랐지만 적어도 그 안에서 반복되는 일상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비법을 발견한 기분이었다. 적정량의 고통이 함께할 때 비로소 더 달달해진다는 것, 더 오랫동안, 더 안정적으로.
p33
멕시코인들은 다가오지 않은 미래를 앞서 걱정하지 않는다. 지금 보고 느끼는 것들을 중시한다. 한국인의 시선으로 그들의 가치관을 이해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저렇게 계획 없이 살다가는 끝끝내 거지꼴을 면치 못할 것 같아서다.
그럼에도 행복의 관점에서는 생각해 볼 여지가 있다. 미래를 위해 현재를 한가득 투자하는 게 꼭 이로운 선택일지. 언제부터 그걸 당연하게 여겨왔는지 말이다.
참고로 멕시코의 소득 수준은 한국보다 낮다. 하지만 행복지수는 더 높다.
p39
"우리가 살아서 얻는 모든 기쁨은 결국 일상의 경험을 어떻게 골라내고 해석하는가에 달려있다."
문화적 함정에서 벗어나 보자. 만약 더 이상 쫓기거나 앞설 필요가 없다면, 쫓아갈 필요도 없다면, 나는 어떤 행복을 그릴 것인가. 그것은 정말 미래에만 있을까?
p50
누군가는 절실함이 부를 만든다고 했다. 그 말에 공감한다. 다만 부자가 되려는 의지와 그에 따르는 걱정을 잘 구분할 필요가 있다. 의지는 행동을 견인하고, 막연한 걱정은 스트레스를 만들 뿐이니까.
p65
외모의 표면적인 부분만 뜯어보며 아쉬워하기보다는, 스스로를 잘 파악하는 게 오히려 내가 바라는 아름다움을 찾는 빠른 길이 될 수 있다. 어떤 사람이 되어갈 것인지, 원하는 삶은 무엇이고 어떤 가치에 마음이 움직이는지, 원하는 삶은 무엇이고 어떤 가치에 마음이 움직이는지, 일상 속에서 나를 웃게 하는 순간은 언제인지, 그때의 나는 어떤 표정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
그렇게 자신을 깊이 이해하고 받아들인 뒤의 내 모습에 호감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나의 진정한 가치를 알아보는 의미 있는 인연이 될 것이다.
p77~78
혹여 홀로 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상황을 만난다면, 그렇게 문득 스스로를 쓰다듬어주고 싶은 순간에 다가섰다면, 그때는 행복을 상수로, 불행을 변수로 두겠다. 단단하고 변치 않는 불행과 함께 매일 고생했을 나를 바라보며 위로하련다. 잘했어. 고생했다. 정말 잘하고 있어, 라고. 그 안에서 하루 한 걸음 묵묵히 걸어간 나를 끌어 안는다.
p83
삶이란 결국 이 같은 반복과 극복의 앙상블을 이루는 것, 그 과정에서 이따금 즐거운 순간을 만나는 게 아닐까 싶다. 그러니 혹여 당신의 오늘이 행복하지 않았더라도 불편해할 필요는 없다.
어제와 같이 무탈한 오늘에서 오는 안도감을 느껴보길, 어려움이 있더라도 마땅히 오늘과 내일을 살아내길 바란다. 그 반복의 시간 속에서 기대치 않았던 좋은 향기가 당신의 삶에 스며들길 소망한다.
p101
재미가 붙어 불편들을 모두 제거하다 보면 숨 쉬는 것외에 아무것도 남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 반대, 그러니까 모든 것들을 다 받아들이거나 혹은 의식하지 않고 흘러가는 것보다는 낫다. 누군가 그랬다. '그래도 스스로 힘든 상태인 걸 아는 건 다행 아니냐'고. 맞는 말이다. 결국 모든 변화는 알아차리는 것부터 시작되니까.
p109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정신이 아닌 몸의 건강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해결할 수 없는 건강 문제가 있다면 해결 할 수 있는 것들부터 하나씩, 몸에 좋은 아주아주 작은 습관을 조금씩 늘려보는 게 어떨까.
나는 특별한 사람이 아니기에, 나의 경험이 당신에게도 유효하리라 믿는다.
p158
한번 생각해 보자. 내가 스스로의 내면을 원 없이 응시하고 대화했던 게 언제인지.
딱히 떠오르지 않는다면 이 책을 덮자. 짐을 쌀 시간이다.
p178
무탈하고 안온했던 오늘을 알아채고 나면 비로소 그 안에서 작게 빛나는 순간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어쩌면행복일지도 #왕고래 #에세이 #해피북스튜유 #브런치구독자 #2만의화제작 #신독365 #서평단모집 #서평 #리뷰 #글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신간도서추천 #책추천하는사람 #장미꽃향기 #독서스타그램 #독서습관 #책 #불행탈출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