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투라 CULTURA 2024.7 - Vol.121
작가 편집부 지음 / 작가 / 2024년 6월
평점 :
품절


우수콘텐츠잡지2023

🎉월간 문화전문지 쿨투라
Vol.121 2024.07
www.cultura.co.kr

@cultura_magazine
@bagseonju534
@vip77_707

🎉한 줄 서평
- 이달의 테마 디카시, 디카시에 대해서 처음 접해 보게 되었고, 여러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어서 좋았다.

🎉CONTENTS
갤러리, 인터뷰, 테마<K-디카시>,문학, 영화.드라마, 리뷰, 쿨투라 뉴스

🎉본문
P14
크게는 아날로그와 디지털로 대별되지만, 사실 200여 년 사이에 사진은 세상의 다른 어떤 삶의 도구, 표현매체, 기술 장치보다 전면적이고 지속적으로 변화와 혁신을 거듭해 왔다. 그만큼 사진은 인간의 현존과 사회의 운행을 결정짓는 요체로 작동해온 셈이다.

P25
이주민들은 그들이 경험치 못했던 외모와 복장, 생황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사진과 캔버스에 담았다. 이 시기의 사진과 그림들은 대체로 평화롭고 낭만적인데, 이는 해당 시기의 작품들이 서부로의 확장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그려진 '프로파간다적;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P50
디지털 디카시의 세계화는 디카시 장르를 처음 개척한 이상옥 교수와 김종회 교수의 활동에서 비롯디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상옥 교수가 아시아 지역 디카시 확산에 적극 기여하였다면 김종회 교수는 미국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인동포작가들을 직접 만나 강연을 함으로써 디카시 보급에 힘썼다고 할 수 있다.

P60
디지털카메라 등 현대적 촬영 기기로 찍은 '사진'과 고전적인 의사 표현 수단인 '문자'가 결합된 디카시는 그 용여에서 알 수 있듯 사진이란 장치가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다시 말해 디카시는 생생한 시각 이미지를 즉각적으로 전달하는 사진이 문자라는 텍스트 풀이보다 선후 관계상 먼저여서 일반 시에서의 글감을 얻는 작업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P84
최근 두 여성 스타의 유튜브 등장은 업계에 파란을 일으켰다. 배우 고현정과 방송인 최화정이 그 주인공이다. 고현정은 신비주의의 대명사로 미디어 노출을 극도로 자제해왔고, 방송인 최화정은 무려 27년 동안 SBS <최화정의 파워타임>을 진행해온 베테랑 방송인이다.

P93
드라마의 일부 내용이 잔혹한 모방 범죄를 일으킬 수 있다거나 특정 직업군 혹은 특정 계급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거나 하는 식의 이야기는 잠시 미루어두겠다. 드라마를 보지 않은 사람들도 입소문으로 건너 건너 전해 들었을 테니까. 그 모든 '문제'를 차지하고, <더 에이트 쇼>는 명실공히 2024년 상반기 최고의 '문제작'이다.

P112
국내 최대 규모의 책 축제 '2024 서울 국제도서전'이 6월 26일부터 30일까지 5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도서전에는 19개국 452개 출판사(국내 330개사, 해외 122개사)가 참가하여 전시와 북토크, 부스별 프로그램 등 450여 개의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었다. 첫날부터 행사장 내에 가득한 인파가 서울국제도서전의 뜨거운 인기를 여과 없이 보여주었다.

P127
쿨투라문화예술연구소는 보존 가치가 있는 문화에술 자료 발굴과 연구 활동을 하는 비영리문화법인입니다. 앞으로 학술대회. 공모전.전시.공연,문화예술 국제교류 및 국제대회 등을 개최하며, 한류문화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문화예술 분야에 관심 있는 분들(연구자 및 문화예술인.독자)을 정회원 및 운영위원, 후원회원으로 정중히 모십니다.

🎉원고모집 나도 작가다
컬쳐라는 말은 라틴어의 '쿨투라 cultura'라는 어휘에서 파생되었는데, 쿨투라는 다시 '콜레레colere'라는 동사에서 전성된 말이래요. 분디 경작이나 제배를 뜼했던 cultura는 그 파생의미로 교양이나 예술 활동을 의미하게 되었고, 오늘날에는 흔히 '지식, 종교,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 인간의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풍속의 총체'라는 넓은 뜻으로 사용된다니다.
문화와의 한 판 사랑을 시작할 쿨투라에 독자 여러분의 글을 모집합니다.
본지 2024년 8월호 테마는 '디저트'입니다.

#쿨투라 #글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신간도서추천 #책추천하는사람 #장미꽃향기 #독서스타그램 #독서습관 #책 #서평 #리뷰 #잡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