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집단의 힘 - 조직심리학이 밝혀낸 현명한 선택과 협력을 이끄는 핵심 도구
박귀현 지음 / 심심 / 2023년 11월
평점 :
조직심리학이 밝혀낸
현명한 선택과 협력을 이끄는 핵심 도구
인간관계부터 팀워크, 조직 운영, 사회정책까지
분별력을 되찾고 일과 삶의 주도권을 가지는 법!
합리적인 사고와 행동의 길잡이가 되는 책!
🌱 집단의 힘
🌱 박귀현 지음
🔸조직심리학자
🔸호주국리배학교 경영학과 부교수
🔸싱가포르경여애학교 심리학과 교수 역임
🌱한줄서평
🔸책을 통해서 집단 안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한 심리안내서로 리더쉽 노하우를 찾기 위한 필독서
🌱차례
1부 세상을 움직이는 힘
1장 인류 최초의 도구, 팀
2장 세상을 지배하는 다수
3장 세상을 변화시키는 소수
4장 소외감이라는 생존 본능
2부 개인의 성장과 집단의 성공을 결정짓는 조건
5장 어떤 집단이 더 똑똑할까
6장 팀워크 심리
7장 게으른 뇌 뛰어넘기
8장 집단 차별을 인지하는 것이 주는 효과
9장 우정이 싹트는 환경
10장 공공의 최선
🌱본문
p33
인간 개개인의 DNA라는 유전자의 조합이자 발현이라고 한다면, 집단은 이러한 개인들을 조합하여 인간이 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게 하는 도구이자 사회적 생명체다.
p49
이처럼 집단에 인정받고 싶은 욕구는 극단화의 밑바탕이 된다고 제니스는 말한다. 금연을 위해 모인 니코티눙독자들은 금연을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금연 성공은 곧 모임의 와해를 위미한다. 니코틴중독자들은 이 모임을 통해 자신이 흡연하는 행위를 인정받고 지지받으며 사회의 부정적인 시선으로부터 보호받는다고 느꼈을 것이다.
p81
다수가 당신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 자기 판단이 옳은지 알 수 있을까? 일단 어떤 것이 옳은 판단인지 그 기준을 스스로 정해야 한다. '좋은 부모 되기'가 판단의 대상이라면 어떤 부모를 조은 부모라고 할 것인가?
p132
인간은 집단에서 고립되었을 때 극심한 공포를 느낀다. 독방 수감은 오늘날에도 최악의 범죄자에게 내려지는 형벌이다. 비사횢거인 성격의 극악한 범죄자도 독방에서 생활하면 정신과 육체가 현저히 약해진다고 보고된 바 있다.
p158
집단심리학ㅏ들은 인간이 그간 살아온 환경 때문에 집단 사고 현상을 겪는 것이라고 말한다. 남의 의견을 쉽게 받아들이고, 집단의 일관성에 집착하는 특성은 빠른 시간 안에 의견을 일치시켜야 하는 경우에는 도움이 되며 아주 유용하다.
p172
팀 중심의 조직 문화가 인기를 얻으면서 조직 전체를 대표하는 몇몇 리더의 행동이나 영향력보다는 프로젝트 팀을 맡고 있는 팀의 리더, 그리고 그 리더들이 어느만큼 팀을 잘 운영하는지를 말하는 팀 리더십이 팀의 성공 그리고 기업의 성공과 더 연관성이 높아졌다.
p179
팀원들 개개인의 그 어떤 특성도 팀의 성과와는 뚜렷한 관계가 없었다. 오직 팀원들이 어느 만큼 서로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열린 마음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인지가 팀 프로젝트의 성과와 연관이 있었다.
p201
우리는 판단을 내릴 때 실제가 아니라 실제에 기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증거를 이용한다. 우리는 증거를 이용할 뿐 그것이 곧 실체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실체에 대해 더 확신을 가지려면 다양한 증거를 모아야 한다.
p233
인간의 집단은 기록을 남김 만한 문자가 없었던 때에도 구전으로 다른 집단이 자기 집단에게 한 일을 상기해 가며 집단 기억의 대를 이어갔다.
대대로 물려지는 유전자처럼 다른 집단에 대한 혐오적인 시각도 집단의 정서로 작용해 대대로 전해진다.
#집단의힘 #박귀현 #지반 #영향력 #팀워크 #리더십 #심심 #푸른숲 #심리학 #인간관계 #독서스타그램 #책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