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렇게 인생은 이야기가 된다 - 월스트리트 저널 부고 전문기자가 전하는 삶과 죽음의 의미
제임스 R. 해거티 지음, 정유선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3년 7월
평점 :
📚 도서협찬
"당신은 어떤 인생으로 기억되고 싶나요?
우리의 삶을 한 편의 이야기로 만드는 부고의 세계
@influential_book
📚 그렇게 인생은 이야기가 된다
📚 저자 제임스 R. 해거티
✔️ <월스트리트 저널> 유일의 부고 전문기자
✔️ 1956년 미국 노스다코타주 출생
✔️ 노스다코타 대학교에서 경제학과 언론학을 전공
✔️ <아시안 월스트리드 저널> 편십국장 역임
✔️ <월스트리트 저널> 런던 지국장 역임
📚 한줄서평
✔️ 이책은 부고 전문기자가 전하는 삶과 죽음의 의미를 알게 해준다. 부고라는 말은 참 무겁고 듣고 싶지 않은 단어라고 생각을 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잘 못 생각하고 있었다는 것운 알게 되었다. 나도 나의 인생 이야기를 내가 사랑하는 이들을 위해 남기면 뜻깊을 것 같다.
📚 추천의 글
✔️ 차가운 죽음을 따뜻하게 만드는 책
✔️ 그 어느날 부고의 주인공이 되기전, 살아있는 동안 충분히 기쁘고 행복하게 지내세요! -이해인(수녀,시인)
✔️ 무엇보다 당신의 글은 가족과 친구에게 가장 소중한 선물이 될 겁니다.-이금희(방송인)
✔️ 나와 나의 사랑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기억하고 싶다면 오늘부터 글을 써보기를 권유합니다.-유성호(서을대 의과대학 법의학교실 교수)
✔️ 부고의 진실한 의미를 전하는이 책이 당신에게도 소중한 깨달음을 줄 것이다. -남궁인(이대목동병원 응급의학과 임상조 교수)
📚 들어가는 글
✔️ 언젠가 당신 인생의 이야기가 글로 쓰이는 날이 올 것이다.
✔️ 인생에서 무엇을 이루고자 있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목표를 이루었는가?
✔️ 아직 깨닫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당신의 인생 이야기도 충분히 흥미롭고 매력적일 수 있다. 당신이 남긴 인생 이야기는 가족과 친구, 자신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다.
📚 차례
PART1 기억 되고 싶다면 이야기를 남겨라
PART2 누구나 책 한 권 만큼의 이야기 거리를 품고 있다.
PART3 나는 이렇게 내 부고를 쓰고 있다.
PART4 좋은 부고, 나쁜 부고, 이상한 부고
📚 본문
P25
누구도 내 부고를 나보다 잘 쓸 수 없다. 내 저널리즘 커리어가 다섯살 때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사람이 나쁜인 것처럼 말이다.
P27
쓸 수 있을 때 자신의 이야기를 쓰자. 보나 마나 망칠 것이 뻔한 가족들에게 내 부고를 맡기디 말자.
P44
어떤 사람은 부고에 넣기에는 너무 사소한 이야기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나는이 이야기를 넣기로 했다. 어쨌든 이것은 내 이야기니까.
P118
자신이나 타인의 이야기를 글로 옮기기가 버겁다면 그 내용을 녹음하는 것이 좋은 대안 일 수 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녹음 버튼을 누르고 이야기를 시작하면 끝이다.
P138
부고 마저 재미 없다면 죽는데 무슨 낙이 있을까? 장례식에서 최고의 순간, 즉 슬픔을 잠시 내려놓는 순간은 추도사를 낭독하는 사람이 고인이 재미있는 버릇이나 익살스러운 말과 행동을 상기시킬 때 찾아온다.
P171
나는 내 부고에 내가 '사망했다'라고 쓸 것이다. 돌아가시거나 세상을 떠났다고 하지 않을 것이며, 하늘로 날아올랐다고 할 일은 더더욱 없을 것이다. 나는 무슨 일이든 단순한 편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누구에게나 자신이 좋아하는 동사를 사용할 권리가 있다. 어쨌거나 이건 내 부고니까 말이다.
P189
캐롤의 유머 감각과 가족, 친구, 신에 대한 믿음은 결코 그녀를 실망시키지 않았다. 마지막 몇 시간 동안 그녀는 평온했다. 농담도 몇 마디 던졌다. 그녀의 말대로 망가진 몸에서 벗어나 영원한 생명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었다. 케롤이 우리에게 말했다. "잘 지내. 내가 지켜보고 있을 거야."
P267
토니가 뒷문에서 장로교회 입회 신청을 받을 겁니다. 신께서 여러분 모두와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완벽한 삶을 살아왔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 주셨으면 합니다. 이제 저는 경기장을 떠날 때가 되었습니다. 여러분 모두의 축복을 빕니다.
P268
"당신이 자신을 소중한 존재라고 생각하지 않을지 몰라도 다른 누군가에게 당신은 소중한 존재입니다."
P329
대통령의 강력한 뜻을 거스르거나 투우장에서 투우에게 내팽개쳐진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안전한 플레이를 할지 모험을 할지 결정해야 하는 순간에 직면한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이런 순간을 인생 이야기에 넣도록 하자.
#그렇게인생은이야기가된다 #인플루엔셜 #제임스R해거티 #월스트리트저널 #부고 #전문기자 #협찬도서 #서평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