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우연이 아닙니다 - 삶의 관점을 바꾸는 22가지 시선
김경훈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dasanbooks
@kim_reuters_photojournalist

🔮 다산다모임 1기 서평단에 당첨되어
함께 책을 읽으시는 분들과
매달 새로운 책을 받아
마지막 책인 11번째 <인생은 우연이 아닙니다>를
12월 초에 마쳤습니다.
책을 마치고 아쉬움이 많이 남아
아끼고 아끼다가 이렇게 서평마감일이
다 되어서야 서평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서평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2022년 정말 행복하게 새벽 독서를 할 수 있게 해주셔서 <다산북스>에 온 마음 다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김경훈 저자
✔️찰나의 순간에서 의미를 찾는 사람
✔️2002년부터 <로이터통신> 근무중
✔️2019년 퓰리처상
✔️202년 세계보도사진전 수상
✔️다수의 보도 사진상 수상

🔮들어가는 글
✔️ 사진기자 일을 이렇게 오랫동안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제가 하는 일에 본질을 잊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 취재하는 사람들과 진심으로 소통하게 되고 중요한 순간을 놓치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다른 기회를 기다리는 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 결국 매 순간 최선을 다한 일들이 쌓여 삶이 되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차례
1장 거리: 인간관계에 관하여
2장 각도: 삶의 태도에 관하여
3장 색감: 순간의 감정에 관하여
4장 피사체: 인생의 목적에 관하여

🔮본문
P27
위대한 사진과 두 사람이 보여준 능력은 상대에 대한 진정한 이유와 공감이었습니다.

P63
때로는 취재를 통해 만나게 되는 사람들에게서 따뜻한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는 법을 배웁니다.

P92
물론 모든 삶의 영역에서 공감과 창의성만 답이 될 순 없습니다. 중요한 건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꾸준히 고민하는 것이겠죠. 사회가 끊임없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면 그 안에서 본인의 강점을 찾는 노력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P118
역사가 주는 교훈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어리석고 부끄러운 과거와 자랑스럽고 영광된 과거 모두 오늘을 되돌아보는 거울로 삼아야 합니다.

P130
사회의 면면을 들여다볼 때 여러분은 한쪽 눈을 감지는 않나요? 보고 싶은 곳만 바라보지는 않나요? 인종, 민족, 언어, 종교성에 관한 편견을 버리려면 두 눈을 번쩍 떠야 합니다.

P150
오늘부터 다른 곳에 앉아 다른 렌즈를 쓰며 다른 방향을 보도록 해 봐. 내 사진이 남보다 좋을지 아닐지는 나도 몰라. 하지만 최소한 남들과는 다를 거야. 그게 조금이라도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첫 단계라는 것도 잊지만.

P185
인생의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말을 맞는 거 같은데, 그 타이밍은 참 많이 찾아오더라. 오늘 새벽에 매직아워를 놓쳤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어. 저녁 해질 무렵에 다시 매직아워를 볼 수 있고, 내일도 해는 뜨고 또 질 테니까. 인생의 때를 놓쳤다고 초조해하지 말렴. 결정적 순간을 놓쳤으면 다시 한 번 셔 털을 누리면 된단다.

P205
언제나 해오던 일을 잠시 멈출 때 눈에 들어오는 새로움을 놓치지 않기를 바랍니다. 삶은 계속 흘러가고 같은 순간은 결코 돌아오지 않으니까요.

P241
순식간에 변화를 일으킬 마법 같은 일을 찾는 것은 능력의 낭비일 뿐이다. 변화는 홈런을 치는 것이 아니라 야구에서 안타를 꾸준히 치는 것이다.

P256
살다 보면 뜻 하든 아니든 행운을 맞닥뜨리게 됩니다. 그때 황홀한 순간에 취해 중심을 잃는 경우가 참 많지요. 그 순간이 우리의 인생을 통째로 흔들도록 내버려두지 않았으면 합니다. 인생은 그 순간에 끝나지 않고 앞으로 이어질 테니까요. 꾸준히 인생의 연필을 예리하게 깎아 두고, 쓰고 또 쓰길 바랍니다.

🔮 거리, 각도, 색감, 피사체로 바라보는 우리 내 인생. 마음이 따뜻해지고 반성하게 되고 용기도 얻게 되고 위로도 받게 됩니다. 사진을 찍으면서 쓴 작가님의 삶의 기쁨과 슬픔 그 경계의 기록들. 삶의 관점을 바꾸는 22가지 시선을 따라가봅니다. 홈런을 치기 위해서 꾸준히 안타를 치고, 인생의 연필을 깎아 두고 쓰고 또 쓰려합니다.

#인생은우연이아닙니다 #김경훈 #퓰리처상수상 #세계보도사진전수상 #로이터통신 #올해의사진수상 #다산북스 #다산다모임 #서평단 #감사합니다 #책스타그램 #독서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