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령의 약속, 마르티니의 영신 수련 ㅣ 꼭 읽어야 할 마르티니 추기경 시리즈
카를로 마리아 마르티니 지음, 이건 옮김 / 가톨릭출판사 / 2023년 12월
평점 :
성령 강림 대축일이 약 두 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부활을 맞은 지가 엊그제 같았는데 벌써 부활의 끝자락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그동안 다른 취미에 열중하느라 글을 멀리하다보니 필력이 예전 같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다소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요번 책은 성령의 선물에 대한 묵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영신 수련』이라는 말은 로욜라의 이냐시오 성인 저서만 떠올렸는데 이 책의 제목에도 『영신 수련』이 들어갑니다. 영신 수련이라는 책이 두 편이나 있다니 개인적으로 재미있습니다. 참고로 이냐시오의 영신 수련도 저희 집에 고이 있습니다. 얼른 읽어야 하는데.
성령의 선물은 말 그대로 성령 칠은입니다. 공경, 지혜, 하느님에 대한 경외, 의견, 지식, 통찰, 용기입니다. 매년 성령 강림 대축일마다 하나씩 뽑는 말씀들입니다. 어느 한 가지가 더 중요하다든가 덜 중요한 건 없습니다. 성령 칠은을 다룬 책들은 많이 들어봤지만 저는 이 책만 읽어도 충분하다고 판단이 듭니다.
저는 모든 대축일 중에서 성령 강림 대축일을 가장 좋아합니다. 그 날이 제가 견진성사를 받은 특별한 날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견진성사는 성령의 선물을 모두 받을 수 있는 날이라고 하죠. 요번 성령 강림 대축일을 즈음하여 이 책을 선택할 수 있어서 저는 몹시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미션>
- 저는 ‘성령의 약속, 마르티니의 영신 수련’을 읽고, 성령의 일곱 가지 선물 중에 ‘하느님에 대한 경외’와 ‘용기’에 대해 더 쉽게 알게 되었고, 묵상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