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숨마쿰라우데 중학수학 개념기본서 1-2 (2025년) - 2022 개정 교육과정 ㅣ 중등 숨마 수학 (2025년-2026년)
강순모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24년 10월
평점 :
*본 후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중학교 수학은 나름의 순서가 있다. 1학기에는 수의 체계 -> 방정식 -> 함수 그리고 2학기에는 도형 -> 확률과 통계로 이어지는 루틴이 있다. 그래서 학생들이 1년 내내 좋은 성적을 받는다는 것이 사실 쉬운 것이 아니다. 중학교 3년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부족한 파트를 알고 보강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야 하는 것이 중학교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중학교에서 빠진 개념은 고등학교에서 언젠가 발목을 잡게 된다. 그렇기에 더욱 꼼꼼하게 공부를 해야 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디테일한 설명에 빠질 수 없는 문제집이 숨마쿰라우데이다.
숨마쿰라우데는 '최우등 졸업'이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이다. 수석 졸업이라는 의미라고 볼 수 있다. 꼭 수학을 잘할 수 있는 주문을 외우는 듯한 단어가 생각보다 뜻이 더욱 어깨를 높여주고 있었다. 이 책을 완독하면 학생들도 최고의 성취를 이룰 수 있기를 바라는 편집자의 의도가 아닐까? 추측해 본다.
수학 공부를 하다 보면 너무 원리적으로만 접근하여 지루함을 느끼기 쉽고 학습의 이유를 놓치기 쉽다. 하지만 숨마쿰라우데에서는 학습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이야기 그리고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등 다양한 관심 분야를 알려주고 있기에 학생들의 호기심을 조금 더 이끌어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된다. 대푯값은 단순히 투표만 생각하기 쉬운데 리듬체조라는 스포츠에서도 채점 방식을 평균을 이용한다는 새로운 사실도 흥미롭게 느껴질 수 있다. 이렇게 재미난 이야기를 접하고 나면 올림픽 경기를 보며 스스로 계산을 해 볼 수도 있는 효과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숨마쿰라우데의 장점 중 하나는 해설지도 친절하다는 것이다. 보통 해설지는 단순하게 깔끔하게 풀이를 알려주는 것에 집중한다. 기하 파트인 1학년 2학기 해설에서는 그림을 적극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이해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학생들이 기하 파트를 어려워하는 가장 큰 이유인 그림이 머릿속에 잘 그려지지 않는 것을 적극 해결해 주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너무 친절한 교재이다!
학습의 방법이 잘 잡혀 있지 않는 학생들에게 숨마쿰라우데는 최적의 교재라고 할 수 있다. 정말 친절한 설명과 끝없는 흥미 유발을 하는 친절한 책 숨마쿰라우데! 스스로 자기 주도를 도전하는 학생이라면 꼭 한 번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