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의 힘 - 인간이 지닌 최고의 탁월함은 질문하는 능력이다!
오정환.곽승종 지음 / 호이테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리뷰입니다 *



 나는 질문에 대한 책은 대체로 챙겨 읽는 편이다.

내가 질문을 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디에서 강의를 들어도 "질문 있으세요?"라는 말에 강사의 눈을 피하며

고개를 숙이곤 했던 경험이 있는지라 질문 포비아를 극복할 있으리라는 기대감에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이신 오정환 작가님은 블로그 이웃님이시기도 한데, 항상 좋은 시와 글쓰기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주신다.

 이 책은 ''에서 출발해서 '타인'으로, '세상'으로 확장되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자신의 성공과 행복을 찾아가기 위한 질문에서부터 타인과 소통하고 영향력을 끼치기 위한 질문들, 세상을 바꾸는 창의적인 성과를 내는 질문들로 확장되며, 마지막 장에서는 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있는 독서법과 독서를 활용한 글쓰기, 쓰기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나를 점검하는 질문>

요즘은 바야흐로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내면 성찰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대이다저자는 행복한 성공을 위해 가장 먼저 일은 '나는 누구인가?''나는 어떤 람인가?' 대해 질문하며 자신을 알아가는 것이라고 한다.

책에는 나는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못하는가?내가 가장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나는 무얼 하려고 세상에 왔는가? 나를 알아가기 위한 여러 가지 질문들이 제시되어 있는데 저자는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다 보면 내면으로부터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한다.

<미래를 좌우하는 세 가지 질문>


 저자는 삶의 방향, 가치관, 목표를 결정하는 가지 질문을 던지고, 질문이 사람의 미래를 바꾼다고 한다.

 

가지 질문은

1)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2) 나는 이것을 하려고 하는가?

3)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무엇을 것인가?인데 미래를 바꾸기 위해 나도 해보았다.



<긍정적으로 질문하라>


 저자는 나쁜 상황을 확대하는 부정적인 질문보다는 긍정적인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부분을 읽으면서 내가 생각보다 부정적인 질문들을 많이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고이제부터 무의식적으로 떠오르는 질문들을 바꾸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즉, 이런 일이 나에게 일어나는거지? 같은 질문은 일이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같이 바꾸는 것이 좋다.



<창의력을 키우는 질문과 관찰>

 글을 쓰든, 그림을 그리든, 과학을 연구하든 관찰력은 모든 것의 바탕이 된다 책에서는 주의 깊게 바라보기 감각을 활용한 관찰 비교와 대조

다각도로 바라보기 관찰력을 기르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는데이러한 방법을 활용하여 관찰 일지를 써보면 글쓰기에 많은 도움이 같다.

<감상평>

책에는 나에 대해 알게 됨으로써 개인적인 성공과 행복을 얻을 있는 질문들, 타인과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 필요한 질문들, 세상을 바꾸는 창의적인 성과를 내기 위한 질문들 많은 질문과 정보가 담겨 있다.

책에서 내게 필요한 질문들을 추려내어 나의 미래 설계 이웃들과의 소통글쓰기에 적절히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마지막 부분에 있는 '독서를 쓰기로 연결하기'에는 필자가 어떻게 읽기를 바탕으로 저서를 집필할 있었는지 작업 과정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는데, 언젠가는 자신의 책을 쓰고 싶다고 희망하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것이라 생각된다. 결국 글쓰기도 질문과 대답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물음표가 좀처럼 떠오르지 않는 , 물음표가 두려운 , (나처럼) 인풋은 즐거우나 아웃풋은 어렵기만 모든 분들께 책을 추천한다.

질문은 힘이 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