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의 힘 생각의 격 - 교양인을 위한 70가지 시사이슈 찬반토론,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허원순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으로 12년, 신문사 근무경력 33년차인 저자가 요즘 가장 핫한 이슈 70개를 들고 나왔다.


<토론의 힘 생각의 격>이라는 제목은, 사람에게 인격이 있듯 생각에도 "격"이 있고, 인격을 갈고 닦듯이 생각의 격을 갈고 닦아 "생각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서는 "토론"이 필요하다고 말해주는 듯하다.



이 책은 모두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크게 가치의 충돌, 경쟁과 규제, 고용과 노동, 성장과 복지라는 주제 하에 안락사 문제나 정부의 쌀 의무 매입 등과 같이 오래 전부터 보아왔던 문제부터 카카오 '먹통사고'에 관한 보상, 이태원 참사와 같은 최근의 문제까지 포함되어 있다. 순서대로 읽어도 좋겠지만, 목차를 쭉 훑어본 후 관심 가는 주제부터 먼저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하다.


각각의 문제별로 찬성 - 반대- 생각하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입장이 신문 사설처럼 간결하고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다.



관심 가는 주제를 뽑아서 다음과 같이 정리하면서 읽어보았다. 70개를 모두 하지는 못하더라도 하루에 몇 개씩이라도 쭉 정리해 보려 한다.

가장 처음에 읽었던 아프간 난민 수용 문제. 해외에 있을 때 우연히 제주도로 가려고 하는 예맨 청년을 만난 적이 있는데, 그 때부터 난민 수용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최근에 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비대면 진료를 받고, 약도 배달받은지라 온라인 약 판매 도입에 관한 양쪽 입장도 살펴보았다.

일반도로 최고속도 50km 제한 문제는 고등학생인 아들과 공통된 관심사였던지라 각각 찬성과 반대 입장에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입장을 정리해 보았다.



조금 더 내용이 상세했으면 좋았겠다 싶은 생각도 들었지만, 그랬다면 70개의 주제를 다 소개하지 못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더 관심이 가는 주제는 다른 자료를 찾아 내용을 좀더 보강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면접이나 논술 대비와 같은 실용적 목적은 물론, 이슈의 홍수 속에서 현안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외부의 선동이 아닌 자신만의 "생각의 근육"으로 살아가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이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