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책 리뷰를 습관적으로 하는 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까지 쓴 리뷰를 다시 읽어보면서 든 생각을 정리하려 한다.


내가 책 리뷰를 쓰게 된 계기부터 돌아봤다. 몇년 전 독서법에 대한 책을 찾아 읽을 때가 있었다. 그때 읽은 책 중 "서민적 글쓰기"가 있었는데 알라딘 서재에 리뷰 포스팅하는 것과 읽은 책을 정리하는 틀로 표를 제시해줬다. 이를 실천해보고자 서재를 만들어 리뷰 포스팅을 시작했다. 첫 포스팅으로 그 책에서 제시한 틀을 따라 그 책에 대한 리뷰를 했다. 이 리뷰 방식은 후에 읽은 "책은 도끼다"의 책 리뷰 방법에 영향을 받아 바뀌게 된다. 그리고 한 번 더 리뷰 방식이 바뀌어 이제는 간단하게 느낌을 쓰는 편이다.


"책을 도끼다"를 읽고 난 몇 개의 리뷰는 대체로 길게 쓴 편이다. 왜냐하면 그 책에서 곱씹으며 읽는 방식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며 많이 이런 저런 생각을 많이 했을뿐만 아니라 메모를 해두고 리뷰에 포함하기를 염두에 뒀었다. 이 방법으로 리뷰하면 좋은 점은 내가 중간중간 메모했던 것을 모두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다시 읽으면 기억해낼 수 있는 것이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리뷰 하나하나가 (내가 느끼기엔) 좀 더 근사한 글이 된다. 반면 리뷰하기에 부담을 꽤 느낄 수 있다.


리뷰하는 목적은 나를 위한 것과 남을 위한 것으로 나눌 수 있겠다. 전자에는 내 감상을 정리하거나, 그저 글을 써서 정리하는 것이 있고 후자에는 이 책을 구매하려는 다른 사람들에게 참고가 될만한 정보를 주는 것이 있다. 처음에는 나를 위한 리뷰를 했었다. 애초에 독서법 관련 서적을 찾아 읽은 이유도 이런 맥락이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남을 위한 리뷰를 쓰려는 마음이 생겨났다. 아마 책을 사기 전에 남의 이야기를 많이 신경쓰게 되었기 때문인 듯하다. 내가 책을 사기 전에 다른 사람들의 평을 읽는 모습을 보니, 길게 쓴 리뷰는 오히려 부담스러워 읽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오히려 간략하게 총평이나 장단점을 써주는 댓글이 가볍게 읽히면서도 구매 결정에도 도움이 많이 됐던 것 같다(긴 걸 안 읽어서 그런가).


그래서 리뷰 방식을 요즘과 같이 짤막하게 바꾸게 됐다. 이렇게 리뷰하면 길게 리뷰할 때보다 편하지만 나중에 다시 읽었을 때 감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전과 같은 글을 쓰는 편이 부담은 되지만 그래도 보람되고 결과물에도 더 애정이 가는 것 같다.


때문에 두 방식을 섞어 쓰는 게 어떨까 한다. 보통은 가볍게 총평을 하다가 이런저런 생각이 들게 하는 마음에 드는 책을 읽게 되면 길게 리뷰를 하는 것이다. 매번 긴 리뷰를 하면서 맨 위에 총평을 따로 담아내는 방법도 있겠지만, 내가 읽는 책이 매번 그정도 글감을 주는 것도 아니고 매번 그렇게 쓰리뷰하기에는 부담도 많이 된다.


정리가 좀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