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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불제 민주주의 - 유시민의 헌법 에세이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0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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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처음으로 유시민이라는 이름을 안 것은 1985년 '서울대프락치 사건'의 재판 과정에서 그가 쓴 '유시민의 항소이유서'라는 문건을 통해서다. 우린 그때 이 항소이유서를 남 몰래 돌려보면 토론을 했다. 그 후 사반세기가 지난 오늘 우리는 또 다시 그 시대의 검은 그림자가 일렁이는 것을 목도하고 불안해 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이 때 유시민을 다시 읽는다는 것은 불행이요, 또 한 다행한 일이다. 아직도 우리는 민주주의 위해 더많은 투쟁과 피를 받쳐야한다는 사실, 이 책 '후불제 민주주의' 따르면 '우리는 앞으로도 긴 세월에 걸쳐'후불제 민주주의'의 비용을 정산해야 할 것'이 그 불행이요. 25년 전 그 엄혹한 시대에 우리는 김남주, 이영희, 김지하을 읽고, 한완상의 "민중과 지식인' 읽으면 숨을 쉴 수 있었고 미래의 희망을 이야기 했다. 이들은 그시대 목숨을 건 실천적 지식인이였다. 다시 어둠의 그림자가 내리고 있는 오늘 우리는 진중권, 그리고... 그리많치않다. 우리에게는 실천적 지식인 절실하다. 이 때 유시민 그가 "후불제 민주주의'로 우리에게 실천적 지식인에는 한참 못 미치긴 하지만 지식인의 모습을 하고 고개를 다시 들려고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는 것이 다행한 일이다. 

이 책 '후불제 민주주의'에서는 한국현대사의 최근 25년과  유시민의 삶의 소회을 함께 읽을 수 있으며,  민주 시민으로서 가진는 기본적인 권리와 의무가 우리 헌법 속에 어떻게 녹아 있는지를 그의 해박한 지식과 촌철살인의 문장으로 접할 수 있다. 이 책은 민주주의란 무엇이고 민주적 시민의식이란 무엇인지 눈뜨기 시작한 이들이 읽었으면 한다. 

유시민! 그는 현실 정치인으로 그리고 지난 정부의 관료로 지난 10여 년을 살아왔다. 그런 그가 '지식 소매상으로 우리 곁으로 돌아 왔다. 우리는 그가 '지식 소매상이 아니라 지식인으로 돌아 오기를 희망한다.   

내가 처음 읽은 '유시민의 항소이유서'에는 이런 구절이있다. '이 항소는 다만 도덕적으로 보다 향상된 사회를 갈망하는 진보적 인간으로서의 의무를 다하려는 노력의 소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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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회 추억
신영복 지음, 조병은 영역, 김세현 그림 / 돌베개 / 200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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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시절 읽었던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이하 감사)>, 그 중에서도 가장 감명깊게 읽었던 청구회 추억이 책으로 이렇게 나오게 되어 기쁜 마음에 집어들었다. 예전에 감사 읽을 때도 청구회 추억이 참 재미있었던 기억이 난다. 마치 단편영화 같은 느낌의 글이었다. 그런데 이렇게 그림책으로 만들어놓고 보니 더 그 모습이 또렷하게 느껴진다. 영화로 만들어질 계획은 없는지... 아마도 만들어진다면 <내마음의 풍금> 그 정도 느낌의 영화가 되지 않을까 싶다.

평소 존경하던 선생님의 육성이 담긴 씨디도 마음에 들었다. 이왕이면 전편 다 선생님이 녹음하시지... 그런 욕심이 들었다. 그렇게 바라기는 좀 힘들겠지만.. 이게 어딘가.. 감사했다.

아들에게 읽으라고 권해주려 하는데, 이녀석이 혹 영어공부하라는 건가 하고 오해할 듯하다. 그냥 한글만 읽어도 괜찮다. 영어로 읽는다면 더 감사하겠지만.. 세대가 달라도 느끼는 내용이 달라도 그 감흥은 같은 농도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나에게 청구회 추억 읽기는 아름다운 내 젊은날의 모습을 돌아보는 듯해서 더욱 가슴 찡하고 따뜻하게 느껴진다. 

신영복 선생은 먼훗날을 기약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 글을 마감했지만, 20년 세월이 지난 지금 그는 너무나 멋진 모습으로 '청구회 추억의 추억'을 썼다. 멋진 분이다. 감사 20주년, 선생님 출소 20주년 정말 진심으로 축하드리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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밖에서 본 한국사 - 김기협의 역사 에세이
김기협 지음 / 돌베개 / 200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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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이 책은 통사라고 하기에는 정보량이 많지 않다. 그렇다고 팩트 확인이 안 된 부분을 팩트인 양 내세우는 양심불량 역사서는 절대 아니다. 그 정도면 충분하다. 오히려 한홍구의 추천사대로, "번잡한 사실들을 들이밀기보다는" "역사를 보는 눈"을 키우려는 의도, 의지를 처음부터 끝까지 고수한다는 점에 점수를 주고 싶다.

이 책은, 내게는 '저자의 발견'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우리 역사책 저자 중에 글쓰기에 대한 자의식을 이 정도 갖추고 있는 분들이 몇이나 되던가. 한홍구는 책이면 책, 칼럼이면 칼럼, 강연이면 강연 못 하는 게 없는 좀 특이한 케이스고, 그런 수퍼스타들을 뺀다면...... 김진송 정도? 역사 연구자는 아니지만 일관된 문제의식과 그에 어울리는 고유의 문체와 스타일을 유지하는 저자는 3분 이상 생각해도 그 이상 잘 떠오르지 않는다.

김기협의 글쓰기는 일단 균형감각과 합리성을 갖췄다. 감정에 호소하지 않고 다양한 경우의 수를 꼼꼼히 따져보며 자신의 관점이 타당하다는 점을 설득하는 식이다. 논거의 범위 역시 폭넓다. 단순히 누군가 그렇게 기록했다거나 주장했다는 식이 아니라 특정 역사적 사건의 배경부터 시작해서 물적 조건 등을 최대한 열린 눈으로 포착한다.

물론 이런 합리주의나 자유주의의 관점이 모든 독자에게 설득력을 가질 수는 없을 테다. 하지만 최소한 그는 이런 관점과 문제의식을 일관된 형식과 글쓰기로 표현해낸다는 점에서 우리 역사물 출판계의 중요한 자산이 될 듯싶다. 앞으로도 꾸준히(활발히까지는 바라지도 않는다) 집필 활동을 지속해주십사 진심으로 바라는 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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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천 2008-06-18 17: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 제 나름대로 고심하고 노력한 면을 잘 살펴주셔서. 격려해 주시는 뜻에 따라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현대 한국인의 관점에서 동양사와 세계사를 바라보는 책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년에 한 권씩 만들어낼 수 있었으면 하는 희망입니다. 지은이.
 
살라미스 해전 - 세계의 역사를 바꾼 전쟁
배리 스트라우스 지음, 이순호 옮김 / 갈라파고스 / 200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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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서를 읽는 재미가 이런 맛이구나'를 실감하게 해주는 책이다. 동서양의 대격돌 현장에 있는 듯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또한 헤로도토스, 아이스킬로스, 투키디데스, 플루타르코스 등 그시대 최고의 이야기꾼을 총동원 시켜 그들의 이야기에 명해설을 곁들여 시시각각 변해가는 해전의 전개 상황을 장소, 날짜, 시간별로 밀도 있게 재구성해놓았다.  로마인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또 다른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로마사의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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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3 콘스탄티노플 최후의 날
스티븐 런치만 경 지음, 이순호 옮김 / 갈라파고스 / 200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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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는 기록한 자들의 것이 아니라 그 시대를 산사람들의 것이며 또한 현재를 사는 사람들의 것이기도하다. 그러나 그 역사 기록은 어떤 특정한 집단이나 개인에 의해 왜곡되거나 의도적으로 소외되기도 한다. 우리가 배워 온 세계사에서도 동로마제국의 역사는 축소되고 그 중요성이 간과되어 왔다.그리스 로마 문명을 이야기할 때 흔히 서로마 제국을 일컫는 것이며, 동방의 또 하나의 로마 제국이 있었다는 사실은 간과되어 왔다. 이 책은 지금까지 서양사에서 홀대받아온 비잔티움 제국을 새로운 관심과 애정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 책은 비잔티움 제국사가 아닌 1453년에 벌어진 투르크족과의 공방전과 그 전후 상황에 초점을 맞춘 책이다. 따라서 지루한 이론보다는 공방전 당시의 드라마틱한 상황이 압축적으로 잘 묘사되어 있다. 콘스탄티노플 함락 전 소피아 대성당에서 미사를 올리는 모습, 파죽지세로 치고 들어오는 투르크족의 기세, 동서 교회의 갈등, 주변국들의 어정쩡한 태도, 동방정교회의 신비주의적 분위기, 체념적 운명론자인가 하면 또 불굴의 전사이기도 한 비잔티움인들의 상반된 모습, 너무도 안타깝고 아슬아슬한 순간이 많아 탄식이 절로 나오는 전투 장면들, 승자와 패자, 이 모든 것들이 격조 높은 역사가의 안목으로 감동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이 책은 또한 잘 만들어진 한권의 역사서이다. 필요할 때마다 적절하게 사용한 관련 지도와 그림자료, 책 뒤부분에 있는 비잔티움 제국 연표, 비잔티움 왕조의 가계도, 참고문헌 자료 등 등은 이 책의 격조을 더하고 있으며 이 책에 나오는 고유명사의 시기에 따른 세심하고 적절한 구분과 선택은 책을 읽는 독자의 마음한 구석을 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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