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앤티크 그릇 이야기
그릇 읽어주는 여자 김지연 지음 / 몽스북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김지연 작가님은 [그릇 읽어주는 여자]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시다.

무용가라는 직업을 가진 저자는 해외 공연을 다닐 때마다 그릇 가게로 달려가 그릇을 모으기 시작했다고..

젊은 시절부터 그릇에 이렇게 관심을 가지시다니.. 뭔가 독특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그릇을 모으는 취미는 30년간 지속되었고,

이제는 직업이 되었다.

한결같이 30년을 이어온 취미라니..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어보면 30여 년간 그릇을 모아오며 축적된 저자의 지식이 정말 방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앤티크 그릇"이라는 특수성은 역사를 알아야 하며,

브랜드마다의 특성을 꿰뚫고 있어야 하며,

진짜와 가짜를 구별할 줄 알아야 하며,

그릇의 원료와 디자인, 각종 무늬 등등.. 알아야 할 것들이 너무나 많았다.

단순히 그릇이 예쁘다 하고 모을 일이 아니었다.

책은 독일, 영국, 아일랜드, 프랑스 등등 나라별 대표 앤티크 그릇과

역사에 대해 알려준다.

책 속에 각종 그릇 사진들이 수록되어 있어 읽는 내내 눈이 호강이다.

책 속에 나온 많은 역사들 중에 안타까운 부분이 기억난다.

일본의 도자기를 해외에서 먼저 알아주었는데

그 일본 도자기의 원조가 우리나라라는 점이었다.ㅜㅜ

재미있는 일화도 있었다.

영국에서 독일 도자기를 견제할 목적으로 독일 도자기에 'Maid in Germany'를 새기게 했단다.

자국민들이 자국의 도자기를 더 선호할 거라 생각한 예상은 빗나가고

이는 오히려 독일 도자기의 품질보증을 하게 되었다나 뭐라나.

이 책을 읽고 난 후의 감정을 뭐라고 표현해야 할지 한참 생각했다.

그릇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큰 선물 같은 책이라고 해야 할 것 같은데..

이 정도로는 표현이 부족하다.

앤티크 그릇을 좋아하는 분이거나, 이제 입문하고 싶은 분들 누구나 한 권은 소유할 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