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소비 트렌드 - 미코노미·미닝아웃·ESG·큐레이션·가치소비 등 마케터의 시각으로 본 ‘핫’한 소비 트렌드 읽기
노준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은 대체 어떤 것이 대세인가..

궁금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시대의 흐름을 읽고 시류에 편승하고 싶어 하는 나.

나이 든 티를 내고 싶지 않음이다.

더 나아가서 이 시대의 소비 트렌드를 알고 잘 팔리는 가게의 사장님이 되고 싶기도 하다.

이 책의 저자 노준영 작가님은 '기업과 기관이 먼저 찾는' 강사라고 한다.

교육을 진행한 기관들을 보니 우리나라의 굵직굵직한 기업들이 눈에 띈다.

전작도 무엇이 소비자들의 지갑을 여는가 하는 내용들이어서 이 분야의 전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MZ 세대는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어떤 것에 소비를 아끼지 않는가에 대해 많은 내용들이 담겨 있었다.

그리고 MZ 세대의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기업들이 공략하여 성공한 사례들에 대해서도 나와 있는데,

최근에 이슈가 되었던 마케팅들도 등장해서 아주 재미있게 읽었다.

또한 미코노미, 미닝아웃등의 신조어들도 등장하는데 나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끄덕하게 된다고나 할까.

나 역시 책 속에 나오는 소비자들과 매우 비슷했다.

나를 위해 소비하는 모습들.

나심비(나의 심리적 만족 비율)와 편리미엄에 중점을 두는 점.

굿즈에 열광한다거나, SNS에 무언가를 기록하는 모습들..

덕질하는 나는 이상한 것이 아니었다. 요즘 트렌드를 따라가는 소비자일뿐.ㅎㅎ

코로나로 변화한 소비 습관도 빼놓지 못하겠다.

지금 살아가는 모습이 참 잘 반영된 책인데, 내 모습을 책으로 들여다보는 느낌이 들어 새삼스러웠다.

내가 소비했던 제품들이 이런 점을 공략한 기업의 마케팅이었구나! 하면서 깨달음을 얻었다.

또한 가치소비에 대한 부분도 인상 깊었다.

개개인이 자신이 할 수 있는 부분만큼 가치 소비를 한다는 것.

조금 덧붙여 이야기하자면 요즘 세대들은 기업의 도덕성에도 민감하다.

책 속에 어느 아이스크림 가게의 성공사례에 대해 나왔는데.. 그 부분을 본 딸아이는 말했다.

"이렇게 노력했는데 한순간에 (도덕성의 부재로) 말아먹었네."

(기업들이여,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지 말고 착한 기업으로 성장하길~ 그러다 보면 돈쭐나는건 순식간이다.)

요즘의 소비자를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꼭 읽어볼 만한 책이다.

그리고.. 나도 딱 요즘 사람이었군. 하는 생각에 왠지 모를 안도감이 생겼다.

(평범을 추구하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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