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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읽는 CEO - 명화에서 배우는 창조의 조건 ㅣ 읽는 CEO 2
이명옥 지음 / 21세기북스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어릴 때부터 유난히 종이에 낙서하는 것을 좋아했던 나는 한 살 한 살 먹으면서 단순하기만 했던 낙서가 점점 선이 뚜렷해지고 형태를 잡아가게 되었고, 어느 샌가 나의 기분이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그 후로 그림은 내 인생에 없으면 안 되는 존재가 되었고, 그렇게 하여 학교도 관련과를 가게 되었지만 과제로 전시회를 가게 되는 날이면 언제나처럼 고개를 갸우뚱하며 머리를 긁게 되는 나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 그림이나 예술작품을 통한 작가들이 숨겨놓은 비밀상자를 열지 못했던 것이다. 그 동안 난 수박겉핥기 식으로 그림과 색채에만 알았지 미술에 대한 역사나 지식, 명화들의 작가 이름조차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전무하도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그렇게 미루고 미루다 보니 시간은 흘렀고 20대 중반이 되어서까지 나의 지식은 그때와 별 차이가 없었다. 그러던 중에 그림 읽는 CEO를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한국 예술계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러 작가인 이명옥씨가 쓴 책으로 현 기업을 대표하는 CEO와 직장인들에게 유명 작가들의 명화와 예술 작품을 통해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 자기계발서다. 그녀는 예술이 곧 자신의 일상이고 업무이며 여가라는 사실을 행운으로 여기며 이 장점을 살려 창의적인 인간이 되기 위해 결심을 하고 공부하던 중에 더 많은 사람들을 창의적인 인간이 되도록 자신이 나서야겠다는 생각이 앞서자 미술작품들을 감상하면서 예술가적 발상과 아이디어, 실현과정과 업적을 연구한 끝에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일까? 책을 읽다보면 명화의 설명과 화가들의 그림을 그렸을 당시의 생활, 그때의 그들의 심오한 정신세계까지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도록 상세하면서도 쉽게 설명 되어있었다. 전체적인 책의 구성은 1~3부로 나누어져 있는 1부에서는 예술가들의 작품을 통해 그들의 생각을 마케팅해낸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데 평범한 사물을 특별한 존재로 변화 시키는 전략을 구사했던 마그리트를 시작으로 사물의 전체적인 모습보다는 특정부위를 크고 자세하게 그린 조지아 오키드와 같은 외국작가들과 함께 ‘세상의 틈새를 노려라‘의 단락에 한국 최고의 화가라 불리우며 ’단오풍정’의 조선 여인 나체그림을 그린 신윤복까지 동서양 막론하고 마케팅이라는 기업의 기본적인 요소를 잘 접목시켜 소개 되어있었다.
1부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그림이 하나 있었는데 라투르의 ‘ 참회하는 막달레나’ 그림은 빛과 어둠의 효과를 절묘하게 활용해서 묘사한 작품으로 내 그림 스타일과 아주 비슷해서 기억에 많이 남았다.
2부에서는 예술가들의 창의성을 바탕하고 있다는 관찰법에 대해 설명되어 있었는데 이 부분에는 우리가 이름만 들어도 ‘아’ 할 만한 유명한 화가들의 작품들이 소개 되어있었다. 우선 사실적인 묘사력과 관찰력을 보여준 얀 반 에이크의“아르놀피의 결혼”이 나오는데 당시 최초로 유화를 사용했던 얀 반 에이크는 작품 속의 신랑 신부의 옷을 눈으로 봐도 촉감이 느껴질 만큼의 묘사력을 보여줬다. 뒤이어 “최후의 만찬”으로 유명한 레오나르도 다빈치만의 기하학적인 기법과 그의 좌뇌, 우뇌를 균형 있게 사용하기 위한 노력과 실제 노인과 태아의 성장 상태를 관찰하려 임산부까지 해부하면서 1500편의 해부드로잉을 만들어낸 그의 스토리는 단순히 예술가라고 하기보단 현 시대가 바라는 가장 이상적인 인간형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있는 내내 나의 마음에 눈물이 흐르도록 한 미켈란젤로의 시스티나 천장화는 인간승리란 무엇이고 열정이란 무엇인가라는 진정한 의미를 보여줬다. 그 뒤로도 인상파로 유명한 피카소와 선과 면을 이용해 단순함의 극치를 보여준 몬드리안의 그림과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 동안 어디서도 들을 수 없었던 이야기들을 접할 수 있었다.
마지막인 3부는 창조를 자신에게서 찾고 이를 표현한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자신을 가장 잘 상품화한 살바도르 달리의 이야기와 패션과 예술을 넘나들며 파격적인 세계를 보여준 팝아트의 제왕이라 하는 앤디 워홀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그들의 창조법이 현 연예계나 예술에 가장 많이 적용 되고 있음을 알았고, 사람에게 가장 이목을 끌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좋다고 생각해봤다. 그리고 미켈란젤로가 다시금 떠오르게 했던 인물들이 나왔는데 고난이라는 단어를 자신의 삶과 예술세계로 가장 잘 표현한 고흐와 프리다의 이야기는 자신의 고통과 자아를 그림으로 승화시키면서 힘든 삶을 살아갔던 그들이야말로 예술가라면 꼭 갖춰야하고 가져야 하는 정신이 아닌가 생각했다.
책을 읽고 난 후의 개인적인 나의 견해는 CEO와 직장인들 뿐 만 아니라 현재 미술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이나 미술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들이 읽기에도 어렵지 않고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고, 한권의 책에서 이렇게 많은 명화와 명화들을 그린 작가들의 이야기를 접 할 수 있었던 이 계기를 통해 다시 한 번 한권의 책의 위대함을 느꼈던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