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숙제 왕! : 명절·기념일편 - 오늘로 말할 것 같으면! 초등 숙제 왕!
배은영 지음, 토리아트 그림 / 제제의숲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숙제 왕!! 명절, 기념일 편

달력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무슨 무슨 날~ 적어져 있죠.

아이들은 어린이날, 크리스마스를 제일 기다릴 테고요.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기념일 가운데 우리가 기억해 두면 좋을 기념일을

"초등 숙제 왕!! 명절, 기념일 편"과 함께합니다.

이 책에는 나라의 명절, 국경일, 기념일 30가지와 여러 나라의 명절, 기념일을 알려주고 있어요.

명절, 기념일을 통해, 문화, 역사, 전통, 생활 모습 등을 배울 수 있답니다.

이미지를 통해, 어떤 기념일인지도 알아보고,

기념일의 핵심 정보, 소개, 설명 등등 알려주고 있으니,

찬찬히 함께 보면 좋을 거 같아요.

저도 몰랐던 기념일을 알 수 있었답니다.



예서는 제일 먼저 찾아 봤던게, 곧 다가오는 "어린이날"이었어요.

어린이날 하면 어린이들은 선물 받는 날 정도로 알고 있을지 몰라요.

5월 5일 우리나라 기념일이에요.

1919년 3월 1일 독립운동을 계기로 어린이들에게 민족정신을 고취하고자,

1923년 방정환 선생님을 포함한 일본 유학생 모임인 색동회가 주 측이 되어

5월 1일 어린이날을 정했다고 하네요.

각시, 도, 군 및 단체별로 어린이가 참석하는 행사를 곳곳에서 하지요.

저희는 어린이날에 부안으로 캠핑을 가네요.

캠핑장에서도 어린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이벤트를 한답니다.

어린이들이 제일 기다리는 기념일 중 하나일 거 같아요.


미리 저희는 4월 말에 부모님댁을 찾았어요.

어버이날도 곧 다가오기에.

어버이날 또한 우리나라 기념일 중 하나죠.

부모님께 카네이션도 달아 드리고요.

카네이션을 달아 주는 문화는 1910년경 미국의 한 여성이 돌아가신 어머니를 추모하기 위해

교회에서 흰 카네이션을 나누어 준 일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이후 살아계신 어머니께는 붉은 카네이션을 달고요.




세계의 명절인데 "원소절" 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초등 숙제 왕!! 명절, 기념일 편"을 아이와 함께 보면서

어머 이런 기념일이 있어 했답니다.

정원 보름날 밤의 축제인데, 타이완의 명절 중 하나에요.

음력 1월 15일 등불축제, 불꽃놀이, 사자춤 공연을 한다고 하네요.

중국을 비롯한 중화권에서 정원 보름날 즈음에 즐기는 축제라고 해요.

우리나라도 음력 1월 15일 대보름을 보내며,

부럼 깨물기, 더위팔기, 줄다리기, 다리밟기, 쥐불놀이 등 행사를 한답니다.




요건 세계여행 프로그램을 보면서 알고는 있었는데.

에스파냐에서 열리는 "토마토 축제" 다들 들어보셨죠?

세계에서 가장 재미있는 전쟁이라고 하네요.

8월 마지막 주 수요일 열리는 토마토 싸움

에스파냐의 작은 마을 부뇰에서 매년 여름 열리는 토마토 던지기 축제에요.

요거~ 너무 재미날 거 같아요.

설을 시작으로, 식목일, 대한민국 임시 정부 수립 기념일, 4.19혁명 기념일,

과학의 날, 어린이날, 단오, 환경의 날 등등

명절과 기념일에 대해서 배웠답니다.

역사를 알게 되고, 왜 이런 축제가 생겼는지도 알게 되고요.

세계의 축제를 보면서 한번쯤 그 축제에 참여 해보고 싶다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단순하게, 달력에 표시 되어있어서 쉬는 날 이렇게 생각하지 않고,

왜 이런 날이 생겼는지 알아보면 좋을 거 같아요.





제제의숲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