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를 만났다 - MBC 창사 60주년 VR 휴먼 다큐멘터리 대기획
김종우.MBC <너를 만났다> 제작진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상현실 속...

VR 휴먼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 방송을 보면서 무척이나 울었습니다.

저도 모르게 내가 그 속에 있는 듯.

다시 만난 가족을 보니, 행복해 보이면서도 슬퍼 보이는 것이.

한동안 계속 생각났던 방송이에요.

너를 만났다. 죽음 그 이후부터 시작하는 이야기

죽음 그 이후부터 시작하는 이야기.

준비되지 않은 이별을 겪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인간의 모습을 담아야 했던..

진짜 VR로 이게 가능한 것인가.



이번에 책으로 "너를 만났다"를 읽어봤어요.

방송으로 봤을 때도 눈물 흘리며, 훌쩍 거리며 집중해서 봤던 터라.

책을 읽으며 또 마음이 슬퍼지면 어떡하지.....

어느 날 갑자기. 사랑했던 사람과 이별을 합니다.

나의 소중한 아이, 아내, 부모님. 언젠가는 헤어지기 마련인데.

갑자기 떠난 그 자리가 너무나 힘듭니다.

VR 기술이 진짜 많이 발전한 거 같아요.

어떻게 결합할 생각을 했으며~ 이만큼 발전을 해서 가상공간에서~

내가 사랑했던 사람과 만날 수 있는지.



책 표지 속 나연이.

나연이와 가족의 이야기.

방송에서 VR로 만들어 가는 과정부터 나연이와 가족이 만나는 것까지 봤어요.

갑자기 떠난 셋째 나연이.

VR로 만난 나연이 참 예뻤어요. 그 공간에서 엄마를 얼마나 그리워했을지.

엄마 또한 나연이를 만나서 얼마나 행복했을지.

아빠 혼자서 네 딸과 막내아들을 키우는 정수씨의 이야기

화력발전소의 시설 정비 업무를 담당하던 용균씨의 이야기.



기술이 점점 발달합니다.

가상 현실 속에서 지금 함께하지 못하는 내 가족을 만날 수 있는 세상.

이런 시도를 했다는 자체가 신선했어요.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때, 기술의 힘을 빌려 하늘나라에 있는 가족을 다시 만날 수 있을까?

VR 기술을 어떻게 결합할 생각을 했느냐 질문을 많이 받았다고 해요.

그때마다 다른 대답을 했다고 하지만,

"어떤 공간 안에서 헤어진 가족을 다시 만난다면"이라는 기획안을 썼다고 합니다.

너를 만났다. 죽음 그 이후부터 시작하는 이야기




너를 만났다는 시즌제로 계속 이어졌어요.

2019년 발상을 시작해서 2020년 2021년.

메타버스 기술을 이용해 꼭 다시 만나고픈 고인이 된 가족들.

윤리적인 문제가 또 있다 생각할 사람도 있겠지만,

그냥 있는 그대로 보면~ 내가 더 앞으로 더 열심히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해서 살아야겠구나.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마음과.

내가 어느 날 갑자기 떠나더라도 슬퍼하지 않도록...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슬로디미디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