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부 수학 필독서 40 - 현직 고등학교 수학 선생님들이 직접 읽고 고른 필독서 시리즈 17
이재환.이현규 지음 / 센시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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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교육은 진짜 넘 자주 변합니다.

제가 자랄때도 4살터울 언니와 오빠 그리고 저의 대입제도가 다 달랐습니다.

학력고사, 수능1세대, 수능2세대,,,

지금 두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4살터울 두아이의 입시도 완전히 다르네요.

고교학점제가 들어오면서 내신과 등급의 변화를 따져보면

엄마가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이들에게 해줄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대입전형과

2025년부터 전면시행되는 고교학점제에 따라서

정시와 수시의 내용도 헷갈리는데,

학생부 위주인 학생부 종합전형인 세특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 교과전형까지

뭔가 복잡하고 더 할것이 많아진 느낌입니다.

고등학교 2학년이 되면서 이과와 문과의 진로가 나뉘게 되고

진로 방향의 생기부를 작성하다보면

아무래도 이과쪽인 아이들은 생기부 수학 과목 세특을 많이 쓰게 되지요.

이 책 [생기부 수학 필독서 40]은 목차를 봐도 알수 있듯이

특히 요즘 책을 읽을 시간이 없는 아이들에게

세특을 독서로 채우는 방법을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생기부 수학 필독서 40]에는

생기부 세특에 녹일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심도 깊은 후속 활동을 150개 이상이 있고,

탐구보고서와, 실험탐구활동,

자율활동, 진로활동, 동아리활동등

생기부의 각 항목과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이

구체적으로 나와 있습니다.

타 교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활발하지 못한 수학의 생기부 관련활동을

현직 고등학교 교사들이 쓴 책입니다.

진로와 직결된 주제를 탐구하고자 하는 아이들이

잘 찾지 못하는 것을

단순히 수학적 접근이 아니라 인문학적 접근이나,

스토리텔링, 수학 소프트웨어등의 매체를 사용한

실험 방식을 통해 접근해 볼 수 있도록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목차에서도 살짝 볼수 있지만

그동안 들어 보지 못했던 책들도 많이 있어서

책들과 어떻게 수학의 생기부를 연계시킬 수 있는지가 정말 궁금했었는데,

각 책 끝에 독서로 챙기는 생기부 사례를 삽입해서

궁금한 것을 찾아볼 수 있어서 더 활발한 활동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통합적인 인재를 뽑는 저변에는

다양한 과목에서 수학적 사고를 요구합니다.

수학 필독서를 단순히 이과를 위한 것이 라고 보는 것 보다는

대학 혹은 성공적인 입시라는 목표에 좀더 쉽게 접근하기 위해서

몇권이라도 추려서 꼭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받고 솔직히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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