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1문장 영어 동화 따라 쓰기 100 - 명작, 전래, 이솝우화로 배우는 초등 필수 영어 100문장
손지은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4학년을 되돌아보면, 사교육이나 집에서 영어를 따로 배우지 않는 아이가 학교 영어 시간에 많은 부담을 느낀다는 소회를 밝혔습니다. 이미 영어에 익숙한 친구들은 단어 외우기도 빠르고 영어 쓰기도 빨라 좋아하는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는데, 자신은 늘 늦다고 하더군요.

글쓰기를 싫어하는 아이는 영어 쓰기라면 더욱 진저리를 칩니다. 아이에게는 쓰기에 대한 심적 부담을 없애 주고, 약간의 속도 향상을 더해 주면 좋겠다는 마음에 이 책을 고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핵심 특징은 하루 1문장, 반복되는 패턴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메인으로 주어지는 짧은 문장에 단어만 새로 넣으면, 반복되는 패턴이 새로운 문장이 됩니다.

방학 동안 슬쩍 권해 주었더니 새로운 시도에 저항감이 높은 아이임에도, 아이가 슬쩍 보더니 이 책을 스스로 골랐고 이후에는 “부담이 없어서 할 만했다”라고 소감을 드러냈습니다. 길지 않은 ‘매일 1문장’이라는 분량이 주는 심리적 안정감을 통해, 많이가 아니라 꾸준히 할 수 있게 만드는 이 책의 구성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이 책은 50개의 동화 속에서 핵심이 되는 유명하고도 유익한 문장이 두 꼭지씩 제시되어, 총 100개의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 직관적으로 제시되는 그림과 함께 주요 패턴 문장과 표현을 살피며 핵심 구조를 먼저 인식하게 합니다.

② 표현 살피기를 통해 세 문장을 써 보게 하며, 단어를 교체해 가며 패턴을 체화합니다.

③ 문장 스스로 만들어 써 보기를 통해 패턴의 응용을 익히고, 완성된 문장을 보지 않고 스스로 만들어 내는 작문의 첫 경험을 성취하게 합니다.

‘쓴다’는 것의 초입에서 헤매고 있는 아이에게 좋은 경험이 되어 주는 책이었습니다. 학습 체크 일지도 있어 아이 스스로 계획을 잡고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는 초심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이 책은 초등 영어 교육의 전공을 살린 초등 교사가 지은 책답게, 초등 필수 어휘와 표현이 가득 담겨 있어 하루에 다섯 단어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만듭니다. 단어를 따로 찾지 않아도 바로 제시된 어휘를 사용할 수 있어, 모르는 단어 때문에 멈추지 않게 해 준다는 점이 아이가 부담을 느끼지 않았던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작은 문장을 완성하며 성취 경험이 누적되는 구조는, 자주 실패 경험을 주었던 과거에 비해 아이가 “할 만하다”라고 느끼며 완성하는 경험으로 전환되었다는 점에서 고맙게 느껴졌습니다.

개미와 베짱이, 백설공주, 인어공주, 금도끼 은도끼 등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 속에서 발췌된 문장이라 개별 단어나 문장의 의미 파악이 빨라지는 점 또한, 친숙한 동화 소재에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은 영어 쓰기를 처음 시작하는 아이, 단어량이 부족해 작문을 어려워하는 아이, 꾸준한 루틴이 필요한 아이, 학습보다 ‘성취 경험’이 먼저 필요한 아이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