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쇼펜하우어의 인생 수업
김지연 지음, 유영근 그림 / 제제의숲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적 사고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들어봤지만, 막상 부모인 내가 어떻게 말해줘야 하는 건지는 아직도 어렵다. 하지만 어려워도 아이의 입장에서 충분히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질문을 던져줘야고 느끼던 차에, 어린이를 위한 쇼펜하우어의 인생 수업을 만나게 되었다.

저자는 김지연, 대학에서 국어 교육을 전공하고 어린이책 만드는 일을 했다.

저서로는 <어린이를 위한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이순신의 거북선 노트> 등이 있다.

그림작가 유영근,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저서로는 아빠는 여섯 살, 그린 책으로는 <어린이를 위한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등이 있다.

이 책은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와 <소품과 부록>에 담긴 그의 사상 중 삶의 자세와 관련된 내용을 각색해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소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1장 인생을 위한 세 가지 기본 기술

2장 마음의 안정과 행복을 위한 일곱 가지 방법

3장 발전과 성공을 부르는 여섯 가지 방법

총 3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인간의 삶을 이해하고 관점을 바꾸어 목표를 세우는 것으로 시작한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 편도체가 먼저 안정되어야 두뇌가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것처럼 우선 마음의 안정을 2장에 배치해 두고 있다. 마지막으로 자신을 알고 전력으로 노력하고 점검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3장에 두고 있다.

개인적으로 아이가 길렀으면 하는 삶의 태도를 몇 가지 추려서 소개해 본다.

철학적 사고와 관점

철학적 사고는 질문하는 습관을 통해 질문을 떠올려, 주어진 상황이나 감정을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면서 문제를 탐구한다.

합리적이고 타당한 결정을 하도록 아이의 사고에 비판능력을 키워줄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우리 아이는 마음의 유연성이 조금 부족한 편인데, 관점 바꾸기를 통해 아이가 세상을 이해하는 폭이 조금은 넓어졌으면 한다.

2. 마음 행복습관, 고난 인정하기

아이들은 종종 나에게만 특히 나쁜 일이 생긴다는 확증편향에 빠진다. 그때는 엄마가 아무리 너만 힘든 것이 아니라고 얘기해 줘도 소용이 없을 때가 많다.

쇼펜하우어도 사람들의 이런 심리를 잘 알고 있던 것 같다.

누구나 예상치 못한 불행과 고난을 겪을 때, 쇼펜하우어는 가능한 한 빨리 고난을 인정하고 어떻게 극복할지를 정하라고 한다.

고난에 얽매이기보다 고난을 인정하고 극복하려는 마음가짐이 우리의 정신을 더 건강하게 만들고,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든다고 하는 쇼펜하우어의 말에 어른이 된 지금은 쉽게 공감할 수 있다.

니체가 말하는 초인이 바로 이런 초석 위에 세워지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자신을 칭찬하고 감사하며,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긍정적인 생각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하니 긍정적인 생각을 키우도록 독려해 줘야겠다.

3. 발전 성공 습관, 자신의 능력 안에서 용기 내기

결과가 중요한 것은 아니니 용기를 내라고 응원을 한 뒤에, 실패 앞에서 괜찮다고 다독일 때면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들었다. 저자는 충분히 고민하고 어렵게 용기를 냈더라도 항상 좋은 결과가 보장되어 있는 것은 아니라며, 긍정적으로 상황을 보려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앞서 긍정적 생각을 키우도록 연습해가는 것처럼 과정 안에서의 배움과 성장을 찾을 수 있도록 상황을 읽어주는 어른의 지혜도 필요하다고 느껴졌다.

이 책을 적용할 때는 각 장에서 당장 아이가 필요한 부분을 발췌독 해도 좋고, 처음부터 순서대로 하나하나 시도해 봐도 좋겠다.

아이는 많지 않은 글밥에 생각보다 책을 잘 읽었고, 그림작가님의 귀여운 그림으로 일상 속에서 충분히 벌어질만한 일들을 상상하고 자신의 일상에 적용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사춘기 아이의 대화에서도 이제 유아적 지시에서 벗어나 세계를 확장시키는 대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는데, 그때 아이와 읽고 대화 나누기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초등 중학년부터 고학년 친구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철학적 사고를 자극하고, 마음의 근력을 키우고 긍정적 태도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이끌어 줄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