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옥효진 선생님의 매일매일 문해력 왕 1 - 평생 문해력을 만드는 하루 네 장 공부 습관! ㅣ 옥효진 선생님의 매일매일 문해력 왕 1
옥효진 지음, 신경영 그림 / 성안북스 / 2024년 6월
평점 :
공부가 습관이 되어있지 않는 아이에게 어떻게 문해력을 기를 수 있는 기본 바탕을 만들어 줄 수 있을까? 고민되던 차에 옥효진 선생님의 책을 만났다.
평생 문해력을 만드는 하루 네 장 공부 습관!이라는 제목 위의 문구가 엄마의 마음을 파고든다.
이 책은 문해력 시리즈 책으로 총 12권으로 이미 출판되어 있고, 나와 친구, 가족, 계절을 넘어 지구와 우주까지 아이들이 나와 세상을 알기 위해 필요한 주제 중 초등 교과 전체에서 선별된 주제들로 책의 시리즈가 구성되어 있다.
그중에서도 1권은 나와 친구, 몸과 얼굴, 동작과 표현, 마음과 성격을 가지고 네 장 공부 습관을 들이기 위해 만들어졌다.
한 권은 4주 분량으로 되어있고, 일주일 동안 하나의 주제를 토대로 다양하고 폭넓은 단어와 문장을 학습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https://youtu.be/-xgC1yzq40E?si=KQj54IKpF3esNpAU
이 책을 보는 법을 통해 책의 활용과 부모 가이드에 관한 설명을 유튜브로도 확인할 수 있어 아이들을 지도하기에 도움이 된다.
목차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관련된 주제의 명사, 동사, 형용사, 문장의 독해와 의성어, 의태어, 속담, 관용구, 문법, 독해, 한자까지 총망라하여 묶음으로 배울 수 있어 기억에 남기기 좋았다.
또한 글씨가 크고 다양한 컬러와 삽화, 이미지 사용 등으로 마음에 부담을 줄이고, 학습 내용에 어려움 없이 정답을 찾아가도록 설계되어 있어 아이로 하여금 공부 저항성을 낮추어 쉽게 펼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되었다.
처음 보기에는 1학년 수준이 아닌가 싶을 만큼 쉬워 보이지만, 명사, 동사, 형용사 등 단어의 형태를 자연스레 인식하게 되고, 스스로 생각하고 반복하며 깊게 익힌 단어는 스스로 활용이 가능한 상태를 만든다는 게 책장을 넘길수록 구성과 내용에 대해 감탄을 자아내게 만든다.
문학과 비문학을 고루 접하고, 글을 읽으며 글의 내용을 파악하거나 단어를 유추하며 읽을 수 있는 힘도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전 시리즈를 천천히 다룬다면 1년의 시간이 걸린다.
초등 저학년부터 초등 중학년까지 매일 조금씩 천천히 다지다 보면 아이들에게 든든한 기초 터 다지기 효과를 보여줄 수 있을만한 책이라고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