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아름다운 아들러의 행복수업 작고 아름다운 수업
지연리 지음 / 열림원어린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은 어떻게 만들어 갈 수 있을까, 아이들에게 행복한 인생을 사는 법을 어떻게 전하면 좋을까?를 고민하며 <작고 아름다운 아들러의 행복수업>을 펼쳐보았다.

우선 제목 속의 알프레트 아들러오스트리아의 정신의학자로, 프로이트와 융과 함께 정신분석학회 활동을 했다. 이후 학문적 의견차로 프로이트와 결별하고, 인간의 행동과 발달을 결정하는 것은 인간존재에 보편적인 열등감·무력감과 이를 보상 또는 극복하려는 권력에의 의지, 즉 열등감에 대한 보상 욕구라고 생각하며 ‘개인심리학’을 수립하였다. (네이버 두산백과 참조)

아동 정신병원을 운영할 만큼 아이들의 정신건강에 힘을 썼던 아들러의 말을, <꾸뻬 씨의 행복 여행>의 번역가이자 <작고 아름다운 니체의 철학수업>의 지연리 작가의 아름다운 그림과 말로 사랑스럽게 재구성하였다.

<<아들러 할아버지의 방에는 온갖 빛깔의 구름이 있습니다.

아들러는 매일 구름을 관찰하다가 놀라운 발견을 합니다.

그러고는 서로 다른 색이 섞이며 새로운 색을 만들어가기도 하고, 연구실을 물바다로 만들거나, 온통 까맣게 뒤덮기도 하는 구름들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그런 아들러에게 어느 날, 해결되지 않는 여러 고민을 나누던 작은 구름들이 찾아옵니다. 그리고 그 구름들에게 할아버지는 행복을 알려주기 시작합니다.>>


<작고 아름다운 아들러의 행복수업>은 총 6장에 걸쳐 아들러가 구름들에게 전하는 100일의 수업을 담고 있다.

아이들이 기관 생활을 하는 어린 시기부터 꽤 많은 사회적 고정관념들을 갖게 되는 것을 자주 느낀다.

'성격에 대하여'로 첫 수업을 열며, 성격이 사회적 개념 안에서 만들어지며, 인정받고 싶은 마음에 한 행동이 주변에 좋은 영향을 줄 때 좋다고 이야기해 준다.

형제/자매, 남/여, 성 평등, 직업 등 역할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생각보다 이른 나이에 마주하는 고정관념들을 깨트리고 바른 정의를 새롭게 인식하게 한다.

이 책에서는 열등감에 관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대한 내용이 많이 담겨있다.

열등, 결핍, 열등콤플렉스, 관점, 유전, 지능, 고민 등 다양한 구름 친구들의 이야기를 풀어내며 자신의 한계를 묶어두지 않도록 응원을 보낸다.

주목받고 싶고, 우월하고 싶고, 회피하거나 허영심, 공명심, 시기심 등 다양한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자신을 인식하게 만든다. 부족함이 없다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 상처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도 배워야 알 수 있다.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마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욕구들이 어떻게 표출되는지 알게 된다면 스스로 조절하는 법도 알 수 있을 것이다.

보편적 가치를 얻을 수 있을 때 위대하다는 성질을 얻는다는 말에, 유기적으로 연결된 세상과, 관계 맺고 사는 인간을 떠올려본다.

작은 관점의 변화가 자신의 마음을 얽매는 매듭을 풀어주기도 하고, 세상을 이전과는 전혀 다른 눈으로 바라보게 만들기도 한다.

관계를 잘 맺고, 나답게 사는 것이 행복이라면 이 책 속에는 행복하기 위한 삶의 태도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있다.

나 역시 배워 실천해야 할 것이 가득했고, 아이들에게 하루에 하나씩 읽어주기에도 좋다. 어려운 말이 나오기도 하지만 구름 친구 나름의 해석이 덧붙여있어 아이들이 이해하기에도 도움이 된다.

생각보다 많은 감정과 생각이 나오기 때문에 사춘기 친구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고, 초등학생들에게는 편지글처럼 아이들 상태에 따라 그날 그날 필요한 부분을 전달해도 좋을 것 같다.

어른들에게도 편안하게 읽고, 깊은 여운을 남길 수 있는 책이라 지금 행복이 멀리 있다고 느껴지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지금 구름들에게 필요한 건 지나간 일을 후회하는게 아니라 내일을 향해 나아갈 용기를 되찾는 거였거든.

어느 폭풍우 몰아치는 밤의 일이었어."

"자기를 바꾼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거든. 하지만 우린 누구도 과거의 내가 아니란다. 나라는 사람을 규정하는 건 내가 그리는 미래일 뿐이야." 21P

"협력할 기회가 생겼다는 것" 23P

"질문 하나에 올바른 해답을 얻는 사람이 한 명씩 더해질 때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그만큼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테니까." 40P

"어떤 종류의 고민이든 거기에는 반드시 다른 사람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거든." 91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