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결코, 배불리 먹지 말 것 - 성공과 행복을 이루고 싶다면! ㅣ 세기의 책들 20선, 천년의 지혜 시리즈 4
미즈노 남보쿠 지음, 서진 엮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성공과 행복을 이루고 싶다면!
이 책은 1812년 최초 출간되었다. 저자는 에도시대 관상가로 성공과 장수가 음식의 절제에 있음을 가르치며 제자를 둔 스승이자 수행자이기도 하다.
저자는 남자 평균 수명 40~45세인 시기에 음식을 절제하며 78세까지 장수하다 세상을 떠났다.
이 책은 스노우폭스북스에서 천년의 지혜 시리즈 중 경제경영 편의 하나다.
경제 경영에 왜 음식을 배불리 먹지 말 것이라는 책이 들어있는 것일까? 의아하지만 읽다 보면 자기관리, 자기경영은 절제와 감사에서 나오고, 그것을 실천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음식의 절제인 것이구나를 이해하게 된다.
저자는 관상가이지만 음식의 절제를 가르치고 성공과 부의 철학을 가르치는 스승으로 살았다.
저자는 책을 통해서 말하기를, 인간은 태어날 때 하늘에서 음식을 받는다고 한다.
음식을 절제하며 소식하면 남은 수명보다 더 길게 살고, 후대에까지 남은 음식을 전하는 부가 쌓이는 것이고, 부유하게 태어났어도 탐욕으로 매끼 넘치게 먹으면 자신의 몫으로 주어진 것보다 일찍 소진되어 단명하고 가난해진다는 것을 전제로 이야기한다.
저자는 음식의 절제를 통해서 자신의 모든 생활이 절제되고 관리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내가 먹을 한 그릇 중 일부를 덜어내어 공양(나눔) 올릴 것을 강조하고, 그 나눔은 꼭 내 것에서 떼내어 나누어야 한다고 말한다.
"나는 날마다 먹어야 할 음식의 절반을 먹지 않는 것으로 내 몫을 천지 만물에 남겨주며 연명하고 있습니다."
마치 감나무에 남아있는 까치밥, 고수레처럼 천지 만물에 남길 것, 함께 사는 세상을 늘 염두에 두는 삶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성공을 돕는 운이라는 것이 몸과 마음을 다스리고 천하를 다스리기 위한 왕도에 관한 것이라는 저자는 심신을 기르는 그 근원이 음식이고, 이것을 엄격하게 절제할 수 있을 때에 심신 또한 통제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수신제가 치국 천하라는 것이 이것인가 싶다.
알맞은 비료를 줄 때 풀과 나무가 잘 자라는 것처럼, 과식은 비료를 과하게 주는 일이다.
잘 키우고 싶은 욕심에 비료를 넘치게 주어 말라죽은 화초들이 생각났다.
과한 것은 언제나 부족한 것만 못하다는 것을 또 깨닫게 된다.
작은 것에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은 귀하게 받은 것을 낭비하고 쓸데없는 비난과 원망의 마음으로 음식까지 함부로 먹어왔으니 병에 걸린 것이 당연한 일일 수밖에 없다.
200년을 넘어서도 여전히 옳은 말을 하는 저자는 절제된 삶과 감사, 베푸는 삶에 대해서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삶의 철학을 전한다.
불교 교리와도 일정 부분 맞닿아 있어, 마치 사부대중을 위한 설법을 듣는 것처럼 같은 내용을 다양하게 반복하며 본질에 대한 이해를 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성공과 행복을 이루고 싶다면 왜 배불리 먹지 말아야 하는지 궁금하다면 일독을 권한다.
#성공과행복을이루고싶다면결코배불리먹지말것
#결코배불리먹지말것
#미즈노남보쿠
#서진
#스노우폭스북스
#천년의지혜시리즈 #경제경영
#미자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