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마음은 소중해 -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30가지 마음 운동법
마음챙김놀이터(유혜현, 신소연, 조민정) 지음, 안혜란 그림 / FIKAJUNIOR(피카주니어) / 2023년 11월
평점 :

감정 언어를 많이 알수록 아이의 사회생활이 윤택해진다.
아이에게 감정 어휘를 알려주는 것과 더불어 스스로 마음을 관찰하고 조절하는 일이 너무나 필요했다.
그때,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30가지 마음 운동법이라는 제목이 내게 도움을 주듯 손짓했다.
명상을 시작할 때, 판단하지 않는다는 것에 새삼스레 어려움을 느꼈다. 그저 주의를 기울이며 상태를 알아차리는 것.
마음 챙김을 차츰 하다 보면 내가 왜 화를 짜증으로 표현했는지, 그때의 나는 인정받고 싶었던 거구나, 그 순간엔 존중받고 싶었구나 하는 알아차림에 마음이 진정되고 나의 진정한 마음을 알아차릴 때 나에게 이런 욕구가 있었구나를 인지하게 된다.
아이들에게도 몸의 체력을 길러주듯, 마음의 근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음 근육도 마음 챙김을 통해 길러 나갈 수 있다.
저자는 마음 챙김의 효과로 나의 주의를 기울이는 힘, 감정 보기와 생각 발견의 힘, 사랑의 힘이 길러진다고 한다. 마음 챙김을 할수록 신경가소성의 원리가 발현되어 이 효과가 향상된다고 하니 차근차근 매일 아이와 함께 해나가야 할 것이다.
이 책에서는 상단의 큰 제목에 페이지의 주제가 적혀있고,
매 장마다 귀여운 주인공들이 본문에 설명된 내레이션 동작을 따라 한다.
본문의 내용은 아이들이 들으며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쓰여있어, 엄마가 읽어주며 바로 곁에서 함께 하기에 최적화되어있다.
각 장에는 아이와 마음 말하기 연습을 위한 주제도 함께 제시하고, 활동 Tip으로 응용방법과 qr코드를 활용한 음성 가이드도 험께 제공되니, 엄마가 마음 챙김을 몰라도 아이와 충분히 실행할 수 있다.
아이들은 처음에는 몸을 인식하는 것이 낯선지 어색해 하지만 곧잘 따라 하며 이완 시키고 집중하며 즐겁게 따라 했다.
하루를 시작하는 감사 에너지 충전은 평소에 아이들에게도 종종 권하던 행동이라 반가웠다.
나쁜 말 한 번을 들으면 그 말을 정화하도록 스스로에게 좋은 말 10번을 해주기를 가르친다.
하지만 아이들에게는 스스로 알아서 챙기기가 은근히 쉬운 일은 아니다.
그때 말과 함께 스스로의 몸, 구석구석을 어루만져주면 더욱 효과적이지 않을까 한다.
아이에게 꼭 알려주고 싶던 자기 마음을 챙기고 돌보는 일을 이 책을 통해 도움받을 수 있었다.
아이가 어릴수록 일상에 습관이 되도록 매일 한 가지씩 가볍게 실천해 볼 수 있을 듯하다. 부담 없이 시작하지만 그 결과는 아이의 편도체가 안정되도록 만들어줄 것이다.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마음챙김놀이터 #FIKA #피카주니어 #나를단단하게만드는30가지마음운동법 #내마음은소중해
#유혜현 #신소연 #조민정
#안혜란
#미음챙김
#북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