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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럴 땐 어떻게 해요? - 학교폭력예방 ㅣ 천천히 읽는 책 13
황덕현 지음, 정용환 그림 / 현북스 / 2017년 5월
평점 :
현북스 천천히읽는책13 학교폭력예방 [이럴 땐 어떻게 해요?]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설레이는 마음과 함께
학교 생활을 잘 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스러운 생각이 듭니다.
학교라는 공간에서 선생님, 친구들과 관계를 형성하여 지내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또한, 학교안에서의 폭력은 알게모르게 커지고 있어 사회문제가
되기도 하는 점들을 보면 학교 폭력을 예사롭게 넘겨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아이를 학교에 보내다 보면 내아이가 언제든지 학교폭력의 가해자 또는 피해자가
될 수있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도 부모도 학교폭력에 대해 큰 것들만
알지 정확히 잘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점에서 천천히읽는책13 [이럴 땐 어떻게 해요?]는
학교폭력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할 수 있으며,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여러 팁을 알려주어 좋았습니다.
오랫동안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계셨던 황덕현 선생님이 경험하고
실천했던 노력들이 녹아있어 든든한 마음을 가지고 읽게 됩니다.
태권도 다니는 3학년 아들이 있어 이야기속 상황이 남 일 같지 않게 느껴집니다.
아이는 장난이고, 친구랑 놀은 것으로 생각하지만,
상대편 아이는 그렇지 않다라는 사실을 다시 알고
이런 상황 자체가 만들지어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3학년 아들은 또래에 비해 키가 크고, 배도 나오고 몸무게도 많이 나갑니다.
자기의 몸에 대해 아이 스스로 크게 생각하지 않지만,
가끔씩 여자 아이들의 뚱뚱하다라는 이야기에 상처를 받기도 합니다.
다른사람의 외모, 약점에 대해 놀리는 등 언어로
행해지는 학교폭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됩니다.


학교폭력을 누군가를 때리는 것만으로 생각하는데,
누군가의 물건을 빌리고 돌려주지 않는 행동도 학교폭력 유형에 들어갑니다.
별 뜻 없이 깜빡 잊었다는 핑계는 통하지 않습니다.
가끔 친구들의 연필이나 지우개를 빌려 쓰고, 깜빡하고 친구에게 돌려주지 않고
집에 가지고 오던 아들은 깜짝 놀라며 앞으로는 바로 바로
꼭 돌려주어야겠다는 다짐을 합니다.


현북스 천천히읽는책13 [이럴 땐 어떻게 해요?]를 읽으면서
학교폭력의 다양한 모습을 살펴보며 아는 시간이 되어 좋았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여러 상황에서 만나게 되는
학교폭력에 대해 아이가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로 구성되어 좋았습니다.
다시 한번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다양한 노력들이 필요함을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