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아바타 햇살어린이 30
김보름 지음, 조에스더 그림 / 현북스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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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북스 햇살어린이30 김보름 창작동화 <생각 아바타>는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의 모습으로 앉아있는 아이의 모습에서 시작을 합니다. 빨간색 배경에 파란 머리에 파란색 계열의 옷을 입은 아이는 현실에서 존재하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컴퓨터 마우스같은 화살표가 가리키는 생각중 이라는 글과 모래시계, 전구 그림등은 생각 아바타가 어떤 이야기인지 빨리 읽어보라는 것 같아 이야기속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4학년 승우는 선생님이 내주시는 생각주제에 대한 생각쓰기 숙제가 정말로 싫습니다. 스스로 생각하기 싫어하는 승우는 숙제를 친구, 인터넷등에 있는 것을 베껴서 내지만, 그때 마다 선생님에게 걸리고 맙니다. 그에 반해 같은 반 재범이는 생각숙제 발표를 잘해 선생님에게 칭찬을 들어 얄밉습니다.

 

‘거짓말은 항상 나쁜 것인가?라는 주제로 생각 숙제를 못하고 컴퓨터만 하던 승우에게 갑자기 ’아르콘‘에게서 쪽지가 옵니다. 아르콘은 생각 아바타이고, 생각을 대신해준다고 승우에게 이야기합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만나게 된 아르콘은 승우를 닮은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승우는 본격적으로 생각 아바타 아르콘에게 생각 숙제의 질문들을 해서 답을 얻습니다. 어렵게 생각하지도 않고 살수 있다며 승우는 좋아합니다.

이제는 생각 아바타가 있어 학교가는 길이 즐겁고, 선생님에게도 칭찬을 듣습니다. 하지만승우가 많은 생각 질문들을 하면서 아르콘은 점점 모습이 변하기 시작하고, 승우는 일상의 사소한 부분까지 생각하지 않고 생각 아바타에게 의지하게 됩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할때마다 쌓이던 점수가 만렙이 되자 아르콘은 현실세계로, 승우는 생각 아바타 프로그램 가상세계에 갇히게 됩니다.

가상세계에서 승우뿐만 아니라 생각 아바타를 썼던 다른 친구와 재범이를 만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승우는 아르콘의 아바타가 되어 생각의 방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현실에서는 아르콘이 승우로, 프로그램 가상세계에서는 승우가 아르콘으로 생각아바타로 생각을 하기 시작합니다.

 

아르콘 대신 생각숙제를 하게 되는 승우는 생각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생각하면서 점차 본인의 생각을 찾으며 그동안의 모습을 반성하게 됩니다. 그 순간 승우의 에너지 레벨이 만렙이 되면서 승우는 다시 현실 세계로 옵니다.

 

승우는 꿈을 꾼 것 같지만, 재범이를 만나면서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승우는 생각 아바타 프로그램을 삭제후 책상에 있던 생각 공책을 보면서 걱정을 하는 순간 새로운 생각 아바타 메피스토에게 쪽지가 옵니다. 그 순간 승우는 외칩니다.

“난 이제 스스로 생각하며 살거야. 나는 내 삶의 주인이니까.”

 

생각 아바타를 읽으면서 컴퓨터 게임속의 아바타들이 생각나면서 학교 숙제나 독서활동을 해주는 로봇이 있으면 좋겠다는 딸아이의 말이 생각 났습니다. 힘든 것은 싫고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것들만 찾으려고 하는 아이들!! 자신만의 생각이 얼마나 멋지고, 생각을 한다는 것은 자신만의 멋진 주인이 되는 것이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싶었습니다. 이번 생각 아바타를 5학년 딸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딸아이는 생각 아바타라는 것이 정말 무섭다면서 이 세상에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과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만의 생각숙제를 하다보면 생각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 같다는 느낌을 말해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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