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은일기 -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가는, 설익은 인생 성장기
작은콩 지음 / 스튜디오오드리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을 살아가다 보면 나의 마음 혹은 바람대로 나아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왜 나한테만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부정적인 감정들이 마음속을 가득 채웁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이 시간들을 되돌아볼 때면 이 시간들이 나 자신을 단단하게 성장시켰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런 누구나의 일생에 일어날 수 있는 그러면서 앞으로 나아가 볼 수 있게 힘을 내보게 하는 이야기들이 담긴 [설은일기]를 만나보았습니다.

작은콩 작가의 인스타툰 [설은일기]는 어느 날 작가가 '류머티즘성 관절염'이라는 난치병 진단을 받으면서 겪게 되는 인생 최대의 위기를 어떻게 헤쳐나가며, 진정한 자신을 찾아갔는지 담담히 이야기 들려줍니다. 작가의 실제 이야기들을 진솔한 만화 에세이로 만나볼 수 있어 더욱 공감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젊음의 한 가운데에서 그 누구보다 열심히 살아간다고 생각한 순간 찾아온 병은 누구에게나 인생의 아픔과 무기력을 느껴보게 합니다. 특히나 그런 일을 겪어본 이들에게는 다른 이들의 아픔들도 나의 아픔처럼 다가오며, 그들의 이야기에 더욱 귀 기울여보게 합니다. 그래서 [설은일기] 속 이야기들이 더욱 공감 가며, 작은콩 작가에게 괜찮다고 잘하고 있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보통의 이십 대처럼 열심히 살아가는 순간에 찾아온 병은 작가의 삶을 마구잡이로 흔들어 놓습니다. 자신의 병을 인정하는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자신이 잡고 있던 미련과 원망들을 내려놓고 자신의 현실을 직시하는 순간 작가는 진정한 자신을 위한 길을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다른 이들의 시선과 그들의 삶과 자신의 삶을 비교하기보다는 자신의 불안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나아가는 모습에 작은콩님을 응원해 보게 됩니다. 그러면서 계속해서 작은콩님의 이야기를 만나 보고 싶게 합니다.

스튜디오오드리 [설은일기]는 자신의 삶에서 그 누구보다 자신이 가장 중요하며 사랑해야 할 존재라는 것을 깨달아보게 하며, 서툴지만 용기를 가지고 살아가는 게 인생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