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가 김종영의 글과 그림 - 불각(不刻)의 아름다움
김종영 지음 / 시공아트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품을 만들고 있는 조각가 김종영의 모습에서 조각가의 삶이 궁금해졌습니다. 전혀 예상할 수 없는 방식과 생각으로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가며 표현하는 예술가들은 어떻게 봐도 대단하고 놀랍게 느껴집니다. 조금은 낯설게 느껴지는 조각가 김종영이지만 책을 통해 예술에 대한 그의 진심들을 흥미롭게 엿보며 조각가 김종영을 알게 되는 시간이 될 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조각가 김종영의 글과 그림]을 만나보게 됩니다.

[조각가 김종영의 글과 그림]은 우리나라 추상조각의 개척자인 조각가 김종영의 타계 후 출판된<초월과 창조를 향하여>의 증보판으로 조각가인 김종영의 예술가로서 그의 예술에 대한 탁월하면서도 남다른 자신만의 사고와 시선을 마주해볼 수 있게 합니다. 조각가인 만큼 조각 작품만을 생각하다 만나보는 그의 글과 그림들은 새로우면서도 자신만의 철학이 가득하여 강렬하게 다가옵니다.

[조각가 김종영의 글과 그림]을 읽어가면 갈수록 예술이라는 자신만의 길을 걸어가는 김종영의 고뇌와 고민들을 엿볼 수 있게 합니다. 무언가를 창조하는 예술의 길은 결코 쉽지만은 않으며, 자기 자신을 더욱 성장시키며 끊임없는 노력을 해나가게 하는 것을 알게 합니다. 책 속 저자의 글들과 함께 하는 그림들 중 여러 자화상들이 인상적으로 다가옵니다. 시간이 흘러가면서 달라지는 모습과 느껴지는 분위기들이 자화상 속 주인공이 보고 있는 시선을 따라가며 생각해 보게 합니다.

예술가와 농부의 수확이 인간에게 삶의 기쁨과 희망을 갖게 한다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초월은 성실과 사랑의 노력이며, 무엇을 그리느냐보다 어떻게 그리느냐가 중요하며, 예술가에게 필요하 것은 자유, 용기, 사랑의 정신이며, 현대 조형 이념 속 작가의 정신적 태도를 중시하는 것과 상통하는 불각의 미 등 예술가로서의 김종영이 자신의 생각을 예술로 승화하는 과정 속 여러 사고를 만나볼 수 있게 합니다.

시공아트 [조각가 김종영의 글과 그림]은 새롭게 조각가 김종영을 알게 하며, 예술가로서의 길을 걸어가는 이들에게 자신이 어떠한 생각과 자세로 자신만의 예술을 탐구해 나가야 할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