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전 이별 - 나를 지키면서 상처 준 사람과 안전하게 헤어지는 법 ㅣ 오렌지디 인생학교
인생학교 지음, 배경린 옮김, 알랭 드 보통 기획 / 오렌지디 / 2023년 5월
평점 :



우리들의 삶은 누군가와의 관계 속에서 만남과 헤어짐을 경험하며 살아가는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만나보게 되는 [안전 이별]입니다. 만남이 있으면 당연히 이별이 있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특별한 감정을 공유한 누군가와의 관계를 정리하는 과정은 쉽지만은 않게 느껴집니다. 이별의 과정 중 다양한 감정과 갈등 속에서 우리들이 무엇을 생각해 봐야 할지를 알려줄 [안전 이별]을 흥미롭게 만나보았습니다.
에세이 [안전 이별]은 작가이자 철학자인 알랭 드 보통이 기획하고 알랭 드 보통이 주축이 되어 만든 프로젝트 학교인 인생학교가 이별이라는 고민에 빠져있는 이들에게 현명하고 안전하게 이별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 들려줍니다. 이별을 생각하면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들이 다소 생소하게 다가오면서도 우리가 진정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삶 속 이별의 지혜를 배워보게 합니다.
[안전 이별] 속 사랑하는 사람과 여러 이유로 이별을 고민하면서 마주하게 되는 24가지의 질문들과 그에 대한 이야기들은 자신의 상황을 새롭고 객관적으로 바라 볼 수 있게 합니다. 감정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밀접하게 연결되었다가 서로를 향한 감정들이 변하면서 다시 예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절망 속에서 이별을 생각할 때는 그 어떤 상처보다 아프고 힘들게 느껴집니다. 그 끝없는 고민과 감정의 변화 속에서 우리들이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자신의 진실한 마음을 잘 인지하고 정리하여 아쉬움과 후회가 없을 선택을 해보라는 이야기들이 인상적으로 다가옵니다. 단순 커플들의 이별뿐만 아니라 우리들 삶 속의 수많은 인간관계 속 이별을 대처할 때 우리들이 잊지 말아야 할 것들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랑하는 커플들은 각자의 상황에서 차이를 어떻게 인지하고 대처하는지에 따라서 그리고 결론적으로 애정이 부재하면서 이별을 생각하게 되는데,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한 발짝 떨어져 바라보며 용기 있게 상황을 정리하고 무엇보다 나 자신을 소중히 여길 줄 알아야 한다는 이야기가 가슴 깊이 와닿습니다.
오렌지디 [안전 이별]은 우리들에게 사랑하는 관계 속 이별을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면서 저마다의 행복을 위해 안전하게 이별할 수 있는 지혜들을 배워볼 수 있게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