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뼈, 드러난 뼈 - 뼈의 5억 년 역사에서 최첨단 뼈 수술까지 아름답고 효율적이며 무한한 뼈 이야기
로이 밀스 지음, 양병찬 옮김 / 해나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숨겨진 뼈, 드러난 뼈]는 표지 속 호기심을 자극하는 여러 뼈들의 사진이 책에 대한 궁금증을 가져보게 합니다. 우리 몸 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뼈이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뼈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쌓아볼 수 있는 계기가 없었던 만큼 우리들이 몰랐던 뼈에 대한 모든 것들을 만나보게 할 [숨겨진 뼈, 드러난 뼈]를 즐겁게 만나보았습니다.

생명과학 [숨겨진 뼈, 드러난 뼈]는 생물학을 전공하고 뼈에 대해 연구를 하며 정형외과 임상교수로 재직 중인 로이 밀스가 들려주는 뼈의 조성부터 역사적 문화적 이야기들까지 신기하고 흥미로운 뼈 이야기들로 가득합니다. 몸속에 숨겨져있는 뼈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구조와 다친 뼈를 고치기 위해 이어진 뼈 수술의 역사들 그리고 죽어서 남겨진 뼈들로 알게 되는 이야기들까지 우리들이 몰랐던 뼈에 관한 이야기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하며 책 속 이야기에 집중해 보게 합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뼈 건강을 생각하면서 만나보게 되는 [숨겨진 뼈, 드러난 뼈]는 뼈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고 어떠한 구조로 되어있는지 뼈에 대한 풍부한 전문 지식을 가져보게 합니다. 콜라겐과 칼슘으로 구성된 단단한 뼈를 파악해 볼 수 있는 여러 실험들 중 식초 속에 담가진 닭뼈가 칼슘이 사라지고 콜라겐만 남아 구부러진 모습들은 우리가 알지 못하는 뼈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하며 책 속 뼈들의 세상 속으로 빠져들게 합니다. 206개 이상의 뼈가 몸속에 있다는 놀라운 이야기를 비롯하여 뼈가 부러지거나 여러 질환들이 생겼을 때 치료를 위한 정형외과의사들의 고군분투한 이야기들은 이발사 겸 외과의사 시대에서 현재의 정형외과까지의 흥미로운 발전의 과정을 엿볼 수 있게 합니다. 인류의 조상 루시, 이집트 파라오들의 미라, 카타콤 등 남겨진 뼈들이 드러나면서 우리들이 알지 못하는 시대의 비밀들을 엿볼 수 있게 합니다. 역사 속에서 다양한 뼈들이 단추, 공예품, 골분, 폭탄 제조와 비행기 조립 등 우리들이 상상해 본 적 없는 곳에서 이용되어 왔다는 것에 놀라움을 느껴보게 합니다.

해나무 [숨겨진 뼈, 드러난 뼈]는 뼈에 대한 새롭고 폭넓은 지식과 함께 뼈와 관련한 생화학, 해부학, 고고학, 예술, 역사, 문화 등의 다양한 인문학적 지식을 쌓아볼 수 있게 하여 흥미로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