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자와 정원 - 꽃의 법문을 듣다
현진 지음 / 담앤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연 속 초록의 예쁨을 가득 느껴볼 수 있는 요즘. [수행자와 정원]은 정원을 좋아하는 나에게 '정원'이라는 단어로 작은 호기심과 관심이 생겨나게 하였습니다. 자연 속 여러 꽃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좋고, 가만히 자연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 기울여보는 것에 작은 재미가 느껴지는 만큼 [수행자와 정원] 속 이야기를 즐겁게 만나보게 합니다.

[수행자와 정원]는 산사의 뜰을 가꾸며 수행하는 현진 스님이 들려주는 꽃의 법문 이야기로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빠져들게 하는 꽃과 나무의 사진 그리고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게 합니다. 사계절 속 정원의 꽃들에 관한 이야기는 평소에 느껴보지 못한 감성을 느껴보게 하며 우리를 사색의 세계로 데려가며 삶 속 깨달음도 함께 줍니다.

에세이 [수행자와 정원]은 봄- 꽃의 법문을 들어라, 여름- 바람에게 물어라, 가을- 꽃이 그냥 피지 않는다, 겨울- 무욕의 숲에서 배워라로 구성되어 각 계절에만 볼 수 있는 꽃과 자연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게 합니다. 현진 스님이 마야사 정원을 가꾸어가는 일상 속 에피소드들과 여러 인용된 글들은 우리를 감동의 세계로 데려가며 새로운 시선으로 삶을 바라볼 수 있게 합니다.

꽃이 피는 계절이 모두 다르듯 우리 인생 정원 속 개개인의 삶 속 꽃들이 피는 시간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해 보게 하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바람에게 물어보면 바람처럼 가볍게 살라는 이야기는 우리가 삶 속에서 진정으로 놓지 못하는 욕심과 미련들을 생각해 보게 하였습니다. 정말 바람처럼 가볍게 살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서 현진 스님이 들려주는 담백하면서도 삶의 지혜가 느껴지는 글들을 모두 모아 마음속에 차곡차곡 쌓아 음미해 보게 합니다. 행복의 길은 지금의 마음속에 있으며, 봄의 꽃을 보기 위해 가을부터 준비하며 우리 인생도 미리 준비하는 자에게 절정의 순간이 온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책을 읽어가면서 정원이 완성되기까지 정원사의 노력과 애정 없이는 정원이 완성되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면서 우리 인생 정원을 어떤 노력과 애정으로 가꾸어 가야 할지 고민해 보게 합니다.

담앤북스 [수행자와 정원]은 책을 읽는 내내 고요하며 편안한 따뜻함을 느끼며, 개인적인 고민거리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게 하는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수행자의 눈으로 바라보는 꽃과 나무의 이야기들은 우리 삶과 연결되어 우리들이 행복하기 위해 어떻게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 지혜를 얻어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