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크린 나에게 식물이 말을 걸었다 - 나무처럼 단단히 초록처럼 고요히, 뜻밖의 존재들의 다정한 위로
정재은 지음 / 앤의서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돌돌 말린 칼라데아의 잎이 뾰족뾰족 자라나는 것을 보는 재미에 빠져있는 요즘. [웅크린 나에게 식물이 말을 걸었다]는 추운 겨울을 잘 견뎌내고 따뜻한 봄이 되어 크고 작은 변화를 보이는 여러 초록 식물들을 눈에 담아 가는 나 자신의 모습을 떠오르게 하였습니다. 19년 된 고무나무부터 최근에 선물 받은 알로카시아까지 여러 식물들을 키우며 느꼈던 희로애락의 시간들을 추억해 보면서 식물을 통해 위로받고 자신의 마음을 단단히 만들어가는 정재은 에세이 [웅크린 나에게 식물이 말을 걸었다]를 만나보았습니다.

한국에세이 [웅크린 나에게 식물이 말을 걸었다]는 어느 순간부터 작가 정재은의 옆에 항상 있었던 식물들이 들려주는 말에 귀 기울이면서 듣게 되는 위로와 용기의 이야기들이 책을 읽는 이들로 하여금 우리 삶 속 식물들이 주는 감동을 느껴보게 하였습니다. 일상 속 자신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들려주는 만큼 작가 정재은의 이야기들은 가슴 따뜻하게 다가왔습니다. 항상 푸른 초록의 변하지 않는 계절과 나무처럼 변화하는 새로워진 계절을 함께 바라본다면 삶이 더욱 특별해진다는 작가의 이야기에 두 계절에 대한 궁금증을 가져보며, 책 속 이야기에 집중해 보았습니다.

앤의서재 [웅크린 나에게 식물이 말을 걸었다]는 겨울에는 집이 춥고 어두워 초록 식물들이 살기 좋지 않은 환경이라는 작가의 겨울 이야기에서 시작됩니다. 작가는 집 안에 해가 잠깐 들 때면 초록 식물들을 해가 드는 창 앞으로 옮겨갔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불안의 터널에 갇혀있을 때 아레카야자를 통해 작가의 주변에 함께 하고 있던 초록들을 보기 시작하며 초록과 일상 그리고 자신을 돌보기 시작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화단의 앵두나무, 스파티필름, 스노우 사파이어, 마당의 수국, 소국화, 남천 등 작가와 함께 한 식물들은 각각의 특별한 이야기를 가지고 다가오는데, 우리 집에 있는 초록이들의 에피소드도 함께 생각나기도 하였습니다. [웅크린 나에게 식물이 말을 걸었다]는 겨울, 봄, 여름, 가을로 이어지는 시간들 속에서 변화하는 초록 식물들과 나무들에 대한 작가의 시선과 이야기들이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우리네 삶도 식물들과 같다는 생각을 해보며 자신만의 특별한 무늬를 가진 나로서 아름다우며, 식물 가꾸듯 나 자신을 가꿔가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이야기에 공감해 보게 하였습니다. 원치 않은 환경에서 살아가고, 살아남는 일에 지치지 않도록 가지치기를 통해 나 자신을 단단히 하고, 나다워지기 위한 나무의 지혜를 배워보게 하였습니다. 무늬아이비를 통해 모든 날들이 그저 무늬가 다를 뿐이라는 것을 알게 하며, 가을이 되어 나뭇잎이 떨어지면서 비로소 보이는 것들을 바라볼 줄 알게 하였습니다.

[웅크린 나에게 식물이 말을 걸었다]는 우리들이 식물들을 통해 위로받으며, 저마다의 방식으로 초록 잎을 내미는 초록 식물들과 함께 계절을 보내면서 마음을 어루만지며 마음속 갈등과 고민을 해소해 보게 하였습니다. 식물들을 통해 어떻게 삶을 살아가야 할지 깨달아보며, 초록 식물들을 가꾸듯 나 자신을 가꾸어 가는 특별한 나만의 시간을 가져보게 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