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의 과학 - 발사 원리와 총신의 진화로 본 총의 구조와 메커니즘 해설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가노 요시노리 지음, 신찬 옮김 / 보누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 속에서 혹은 아들의 게임 속에서 누군가를 위해 하면서도 내 몸을 보호하는 총은 우리 일상 속에서 멀게만 느껴집니다. 하지만 총에 대한 호기심은 마음속 안에 자리 잡고 있어 총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총의 과학]이 어떤 내용을 들려줄지 궁금해지면서 만나보게 합니다. 

군사 무기 전문가 가노 요시노리가 들려주는 [총의 과학]은 단순하게 생각되던 총의 의미가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하면서 지금까지의 총의 다양한 진화와 발전을 만나보게 합니다. 우리가 알지 못했던 정말 전문가만이 들려줄 수 있는 총 속에 숨어있는 과학의 모든 것들을 만나보게 하여 흥미진진하였습니다.

'발사 원리와 총신의 진화로 본 총의 구조와 메커니즘 해설' [총의 과학]을 읽다 보면 총의 등장으로  전혀 생각지 못한 변화들로 연결되고 연결되어 바뀌게 되는 과학의 발전 그리고 산업과 사회 구조 변화 등이 정말 놀랍게 느껴집니다.
군사학 [총의 과학]은 총이란 무엇인가를 시작으로 총의 역사, 탄약, 권총과 서브 머신 건, 라이플, 기관총, 탄도, 산탄총, 총상으로 구성되어 총의 모든 것들을 알아볼 수 있게 합니다. 책을 읽다 보면 총안에 담겨있는 수많은 메커니즘들이 정말 놀라우면서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한자로 도끼에 자루를 끼우는 구멍을 뜻한다는 총의 이야기 중 라이플이 총의 종류가 아닌 총신의 내부의 길이에 맞게 나선형으로 패인 홈 강선을 의미하며, 라이플의 유무에 따라 탄환이 어떻게 날아가는지에 대해 알면서 총에 대한 흥미를 더욱 가져보게 합니다. 기본으로 알고 있던 총의 종류보다 더 많은 총들이 있어 신기하며, 수많은 산탄이 들어있는 산탄총과 고압가스 방식으로 사용되는 공기총을 새로 알게 됩니다. 풀 메탈 재킷탄, 매그넘 등의 의미를 알게 하는 탄환의 구조와 변화에 관한 이야기도 무척 흥미로우면서, [총의 과학]은 총에 관한 설명의 글과 사진, 그림들이 함께 구성되어 총에 관한 모든 메커니즘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해 볼 수 있었습니다.

보누스 [총의 과학]을 읽으면서 그동안 몰랐던 총에 담긴 여러 과학과 메커니즘을 알게 되고, 총에 대해 가지고 있던 여러 궁금증도 해결해 보는 흥미로운 시간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