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밤 꿈에 말이야 - 꿈, 잃어버린 당신 삶의 1/3
이수경 지음 / 우리에뜰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몽환적인 느낌의 표지와 제목이 책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지난밤 꿈에 말이야]를 보다 보면 지난밤에 꿈을 꾸었는지, 꿈을 꾸었다면 꿈속에서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꿈을 잘 꾸지 않는다고 생각하다가도 가끔씩 꾸게 되는 충격적인 꿈에 놀라서 깨어났던 날들을 기억해 보게 합니다.


정신분석심리학[지난밤 꿈에 말이야]를 읽다 보면 작가 이수경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면서 음악과 꿈을 만들고 연구하고 가르치고 있다는 그녀만의 이야기를 따라가보게 합니다. 


우리에뜰 [지난밤 꿈에 말이야]는 우리들이 왜 꿈을 꾸는지를 생각해 보게 합니다. 그러면서 현실의 여러 문제들이 투영된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꿈 이야기들이 흥미롭게 느껴지며, 각각의 꿈 이야기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신분석심리학과 연결되어 꿈이 상징하는 것을 파악하며 꿈에 대한 해설을 만나보는 과정들이 놀라우며 재미있게 다가옵니다.


수면과학 이야기 속 꿈을 동영상으로 저장하여 보는 날이 다가와 영화를 보듯 우리 자신의 꿈 의미를 파악하며 자신에게 내재되어 있는 문제들을 해결해 볼 수 있을 거라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이야기가 있고 감정을 움직이는 꿈과 음악의 공통점을 이해해 보며, 내면세계와 연결되어 숨겨진 콤플렉스를 찾기 위해 꿈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며, 분석심리학 속의 그림자 콤플렉스에 대한 이해, 사람들이 선택하게 되는 자신만의 페르소나 이야기 등 [지난밤 꿈에 말이야] 속 꿈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만나다 보면 꿈에 담긴 흥미롭고 새로운 이야기들 속에 푹 빠져들게 됩니다. 


평소 즐겨듣는 방탄소년단 음악 속에 담긴 융 심리학의 의미 등을 파악해 보며, 노래 속 가사와 뮤비 속에 숨겨진 의미들을 이해하며 듣는 방탄소년단 노래들은 또 다른 새로움을 가지고 다가옵니다.


[지난밤 꿈에 말이야]는 꿈에 대한 이해가 단순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하며, 정신분석심리학으로 만나보는 꿈속에 숨겨진 방대한 내면세계를 이해해 보는 과정이 흥미로웠습니다. 우리는 꿈을 통해 성장해나가며 우리 안에 숨겨진 크나큰 사랑 에너지를 발견할 수 있다는 작가의 이야기를 따라 오늘 밤 자신만 꿈을 만나보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